경기도의회 박형덕의원, 제316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5분 발언 실시
상태바
경기도의회 박형덕의원, 제316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5분 발언 실시
  • 백호현 기자
  • 승인 2017.0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두천시 신천 하천공사 재개 및 주한미군주둔지역 국비 지원 중단 철회 촉구
▲ 박형덕 도의원이 5분발언을하고있다.

[동두천=백호현 대표기자]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박형덕(자유한국당·동두천2)의원은 21일 제316회 임시회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동두천시 신천 하천공사를 조속히 재개하여 수해 재발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는 의견을 밝혔다.

2011년 7월 동두천시는 신천 범람으로 6명이 사망하고 586세대의 이재민이 발생하여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었는데, 이 때 경기도는 ‘신천 하천 환경 정비사업’과 ‘고향의 강 정비사업’을 추진하여 통수단면이 부족한 신천의 치수 안전성을 확보하고 하천환경을 개선하겠다고 발표했다.

박의원은 이들 사업은 계획 상 2019년 완공되어야 하는데 2014년 국토교통부 용역 착수 이후 아무 진척 없이 현재까지 착공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하천정비계획을 세워 놓고 제대로 삽조차 뜨지 못한 상황에서 수해가 난다면 인재(人災)가 될 것”이라며 비판하며, 경기도가 적극적으로 나서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2017년 중 공사를 착공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서 박의원은 "정부가 주한미군 주둔 지자체에 지난 10년간 지원했던 국비 삭감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박의원은 정부 결정은 해당 지자체와 아무 협의 없이 일방적 통보로 이루어진 것으로 갑자기 국비지원이 끊기게 되면 해당 지역의 공여구역주변지역 토지매입과 도로사업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가안보를 위해 수십년 간 각종 피해를 겪어온 미군주둔지역에 기존에 지원하던 국비마저 삭감하겠다는 것은 막대한 개발비용을 기초자치단체에 일방적으로 부담시키려는 의도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발언한 박형덕의원은 지난 14일 김승남(양평1) 의원이 자유한국당을 탈당해 바른정당으로 가면서 공석이 된 경기도 제1연정위원장 자리에 선임됐다.

향후 박의원은 경기도와 도의회가 합의한 288개 연정정책 중 기획조정·행정·의회운영·안전분야의 진행과정과 향후 계획을 추진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