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 호로고루 문화재보호구역 추가 지정
상태바
연천 호로고루 문화재보호구역 추가 지정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17.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토 유물 역시 남한 지역의 그 어떤 고구려 유적보다 등급이 높고 다양하게 출토되고 있어
 

연천 호로고루(사적 제467호, 2006.1.2. 지정)는 임진강변의 삼각형 모양의 독특한 지형에 위치한 강안평지성으로 고구려의 독특한 축성 방식이 잘 보존되어 있고 출토 유물 역시 남한 지역의 그 어떤 고구려 유적보다 등급이 높고 다양하게 출토되고 있어 남한 지역을 대표하는 고구려 유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유적의 중요성에 기인해 호로고루는 매년 유적을 탐방하고자 하는 관람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는 장남면 주민자치센터를 중심으로 통일바라기 공원 조성이 본격화되어 문화재를 활용한 다양한 축제와 프로그램이 운영 중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적 입구에 위치한 대규모 양계시설이 사적 주변의 악취와 국가지정문화재의 경관적 가치에 영향을 크게 미칠 우려가 있는 요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에 연천군은 2017년 1월 양계시설을 포함한 주변의 토지 21필지 30,554㎡를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추가 지정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경기도와 문화재청에 보호구역 추가 지정을 요청했다.

문화재청은 2017년 2월 현지조사를 실시하고 3월 사적분과 문화재위원회를 거쳐 보호구역 추가 지정에 따른 행정 예고를 실시하고 지난 8일 관보에 최종 고시(문화재청 고시 제2017-76호)하면서 호로고루 문화재보호구역이 추가 지정됐다.

군 관계자는 “호로고루 문화재보호구역이 추가 지정됨에 문화재청과 협의하여 2018년부터 추가 지정된 사유 토지 및 물건에 대한 보상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