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역량강화를 통한 제대군인 인생2모작 설계”
상태바
“취업역량강화를 통한 제대군인 인생2모작 설계”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17.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대일 부천우리직업전문학교장
 

“제대군인들이 사회취업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변은 어렵겠지만 일반적으로 제대군인 각자가 전역 전후 직면한 상황에 따라 상이할 것입니다.

전역 전에 이미 취업희망분야가 설정되어 어느 정도 취업준비가 되어 있는 제대군인은 희망하는 직종에 입사지원하여 취업하면 될 것이나 준비가 안 된 제대군인은 취업희망분야에서 요구하는 취업역량을 함양하여야 할 것입니다.

취업분야에 대한 직무지식이나 기술 또는 자격증이 없을 때 직장적응이 어렵고 이는 곧 조기퇴직으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취업성공이 직장적응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해당 직무분야에서 요구하는 직무역량 강화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해당 분야에서 요구하는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회와 격리되어 군에서 오래 근무한 제대군인들에게 취업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개념은 사회기업의 이윤추구에 대한 이해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추가하여 정보화시대에 업무능력을 높이기 위해 컴퓨터를 원활하게 다룰 수 있는 전산능력이 필요합니다.

부천우리직업전문학교는 제대군인 취업지원을 위해 국가보훈처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와 전문위탁교육협약을 체결하고 제대군인 취업에 필요한 실무와 연계된 사무자동화 등의 전산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부터 아파트관리실무회계과정을 개설하여 교육훈련을 실시함으로써 건물관리나 아파트관리분야에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제대군인들에게 80% 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건물이나 아파트관리분야에 취업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할 자격증이 주택관리사와 전기기능사 자격으로 여기에 추가하여 아파트관리실무회계과정을 통해 회계실무적인 지식을 함양한다면 관리소장으로 진출하는데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부천우리직업전문학교는 취업역량 강화를 통한 제대군인 인생이모작 설계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