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 고능리 폐기물매립장'제대로 된 시설이면 반대하지 않는다'...
상태바
연천 고능리 폐기물매립장'제대로 된 시설이면 반대하지 않는다'...
  • 백호현 기자
  • 승인 2019.0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근 주민들, '법대로 해 달라' vs '혐오시설 안돼'
▲ (주)북 서울의 한 관계자는 "폐기물매립장으로 최적자라."고 말하면서 "매립장이 건립된다면 연천군에 많은 기업들이 연천군에 몰려 올것을 확신한다."고말했다.
▲ 본 기자는 폐기물 매립장이 들어선다는 골프장을 찾았다.고능리 정상에서 내려다 본 노스폴CC모습.현재는 폐 골프장으로  건물은 폐가로 방치, 을시련스럽다는생각이 들었다. 

[연천=백호현 대표기자] 환경문제에 영향력을 지닌 지역의 환경단체 고위관계자가 폐기물매립장 건립(본보 2월17일자 사회면보도)에 대해 '제대로 된 시설을 갖춘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28일 연천 환경운동연합과 일부단체 등에 따르면, 지난해 7월 ㈜북서울이 2014년 폐업해 방치된 고능리 102 일원 퍼브릭 골프장 노스폴CC를 매입했다.

(주)북서울은 지난달 초 한강유역환경청에 경기지역에서 발생하는 100여만 톤의 사업장폐기물을 6년5개월 동안 에어돔형 최종 매립시설로 운영하겠다는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는것.

이에 일부 주민들이 폐기물매립장 건립 찬·반으로 나뉘어 반대 측에서는 "환경파괴 혐오시설을 막아야한다"며"도내 각지에서 발생하는 산업폐기물을 반입 매립하는 행위는 지역 환경을 해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골프장 인근의 고능리와 양원리 주민들은 ㈜북서울과 상생협약을 맺는등 90% 이상이 폐기물매립장 건립 유치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나면서.찬.반이 확연히 갈리고있다.

찬성 주민들은 지난해 11월 성명서를 통해 "주민들이 직접 운영 중인 매립지를 방문해 검증을 했고 전문가 자문결과 (주)북서울의 석탄재, 소각재, 폐유리, 폐토사 등 폐기물매립 환경은 주변 피해가 없다"며"매립장과 바로 붙어 사는 주민들이 괜찮다는데 먼 곳에 떨어져 살면서 왜 반대하느냐"면서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렇듯이 폐기물매립장 유치를 두고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환경운동연합과 일부 직능단체에서는 전화 취재인터뷰를 통해 그동안 알려진 것과는 달리 단체명으로는 반대하지 않거나 찬·반에 관여하지 않을 뜻을 밝혔다.

환경운동연합 A임원은"찬반을 떠나서 국가에서 필요한 시설이기도하고 주민 간 갈등이 생긴 이유는 대부분 영세한 업체들이 들어와 문제를 일으켜 일부 주민들이 피해의식 때문에 부정적인 시각이 있는 것 같다"며"해양매립도 안되고 필요한 시설이라는 것은 공감이 되고, 대개 입에서 입으로만 듣고 보니 그런 것이(반대)있는 것 같아 제대로 된 시설이라면 주민들도 깊게 생각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이어"안타까운 것은 과거에도 보면 이해관계에 따라 찬반으로 나뉘는 현상을 보였는데 요번만큼은 필요한 시설을 법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만큼 검증을 고민하고 확인이나 감시, 모니터링 이런 것에 신경을 쓰고 수용하거나 회사 측과 절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환경운동방식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것이 아닌 문제점이 있는 것을(해소하는 방식으로)회사에서도 제대로 된 시설을 전문적이고 원칙적으로 운영한다면 원만하게 해결됐으면 한다"며"기관에서는 법적인 절차에 문제가 없으면 해줄 수밖에 없는데 신중하고 철저히 검증하는 그런 역할을 했으면 하는 의견이다"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연천 J고등학교 총 동문회장은 "일부에서 반대 현수막을 동문회 이름으로 걸었지만 동문회로는 공식적으로 관여할 일이 아닌 것 같아 동문회 차원으로 하지 말라 했다"며"군에서 타당성이 있고 환경에 오염이 없다면 해주는 것이고 공무원들이 법으로 판단할 일"이라고 의견을 피력했다.

군 주민자치협의회 C위원장은 "찬·반 현수막이 걸렸지만 협의회차원에서는 구체적으로 그것에 대해 공론화하거나 논의가 없었다"고 말했다.

천주교신도 D총 회장은"(개인적)반대다. 반대하거나 찬성하는 신도도 있겠지만 표현의 자유가 있고 연대가 있어 우리 성당이 (반대)주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