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DMZ친환경사과재배기술 현장 워크숍실시
상태바
연천군, DMZ친환경사과재배기술 현장 워크숍실시
  • 백호현 기자
  • 승인 2012.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 나무 유인 및 전정방법 , 꽃, 열매솎기 개선으로 생산비절감 -

연천군은 D M Z 친환경 사과재배 기술습득을 위한 현장 워크샵을 실시했다.
연천군은 DMZ연천사과 작목반(반장 안봉기)13일 사과재배농가 32명이 참여한 가운데 미산면 백석리 소재(안봉기 소유) 사과재배 농장에서 DMZ친환경 사과재배 기술습득을 위한 현장 워크숍을 실시했다.

DMZ연천사과n 작목반은 지난해 2월 임진농협에 16명이 최초로 등록 2011년 선택형 맞춤농정사업으로 과수 불모지인 연천군에 1,290백만원 사업비로 18ha 과수원을 조성하고 금년에는 1,300백만원 사업비로 과원조성 14ha, 저온저장시설, SS다목적방재기, 피해방지시설 4.0ha등 36명의회원이 현재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연천군은 DMZ친환경 사과 재배면적이 증대 됨에 따라, 생산비 절감 대책으로 가지 유인방법 및 전정방법과 꽃.열매속기 방법, 농기계이용 체계를 개선하는 방안 등 현장 토론을 통해 작목반원에 전파하고 과수재배 기술을 습득하고있다.

또한 가뭄이 지속됨에 따라 과수 병.해충의 발생빈도가 높아 작목반 자체 예찰요원 제도를 도입 사전 방제시기를 이메일을 통해 전달하여 적기 방제토록 운영하기로 했다.

특히, “2013년도 DMZ친환경사과재배단지 조성 계획”을 보면 1~2년차 사업은 재배면적 확보(32ha)에 주력했다면, 3년차 사업은 재배면적(14ha)은 물론 노동력 절감을 위한 기계구입 사업 과 재해방지시설 및 포장재개발을 통한 유통판매사업 등 다양하고 내실 있게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군 관계자는 사과재배사업을 희망하는 농가는 언제든지 연천군청 친환경농축산과(농업경영팀 ☏031) 839-2844)로 문의하면 사업설명은 물론 현 재배농가 방문 안내를 통해 사업추진내용을 직접보고 선택할수 있도록 지도해주고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