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도시방재정보 구축으로 자연재해 ‘유비무환’
상태바
통합적 도시방재정보 구축으로 자연재해 ‘유비무환’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12.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방재 능력 강화,주장제기

 [연천군민신문]  부처 간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재해위험 정보를 한데 모으고 인구고밀화,저지대침수 지역 등 도시에 대한 정보까지 포함한 통합도시방재정보를 구축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경기개발연구원 옥진아 연구위원은 <도시방재정보 구축 및 활용방안> 연구에서 통합적인 도시방재정보체계를 구축해 도시계획단계에서부터 포괄적인 방재기능을 부여하고 시민들의 자율방재 능력을 강화하자고 주장했다.

인구와 자본이 밀집된 도시는 한정된 토지이용으로 인해 재난발생 확률이 높고 또한 대형재난으로의 위험성이 높다. 따라서 사후복구보다 통합정보체계 구축이 시급하다.

옥진아 연구위원은 부처 간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재해위험 정보를 공유하고 호우, 태풍 발생 시 예상되는 토사와 홍수, 재해 이력정보 뿐만 아니라 인구 고밀화, 화재위험, 저지대 침수, 피난대피소 등 도시에 관한 정보를 아우르는 도시방재정보 구축을 제안했다.

도시방재정보는 활용목적과 활용주체에 따라 크게 행정관리용 전자지도와 주민 자율방재를 위한 대민홍보용 지도로 분류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지자체 중심으로 지역의 재해여건에 맞는 도시방재정책을 수립할 것을 강조했다.

통합도시방재정보의 구체적 활용방안은 신규 개발지의 재해여건 분석, 방재기능을 고려한 도시기반시설 조성, 재해발생에 대비한 도시방재정책 지원을 위한 기초정보 등이다. 향후 지역도시방재정보 구축을 위해 도시방재정보 작성 및 운영을 위한 지침마련을 주장했다.

또한 도시방재정보를 지역의 현안과제와 연계해 분석할 수 있는 인력 및 운영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시계획 수립과 개발행위 인?허가시 사전재해검토를 위해 도시계획정보시스템(UPIS)과 도시방재정보를 연계할 것을 제안했다.

옥진아 연구위원은 “도시방재정보는 지역의 자율방재기능 강화를 위해 지역에 전입 수속 시 필수정보로 제공하는 등 주민들에게 널리 배포해야 한다”며, “부동산 거래 시 해당 지역의 재해 여건을 알 수 있도록 지자체 홈페이지에 과거 침수 피해 유무 등 재해리스크 정보를 게시하는 등 도시방재정보에 대한 공유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