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청소년 자살 급증…"민·관·언론 유기적 연계 필요"
상태바
보건복지부,청소년 자살 급증…"민·관·언론 유기적 연계 필요"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12.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 의뢰 합의문발표

보건복지부는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서는 민간·정부·언론 등 관련기관의 유기적인 연계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청소년 자살예방 NECA 원탁회의 합의문'을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합의문은 보건복지부가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에 의뢰해 수행한 '국내 정신질환 관련 연구현황 파악 및 우울증 자살에 대한 연구(2011)' 결과를 토대로 종교계 대표, 교수, 민간전문가, 정부관계자 등이 공동으로 논의한 끝에 도출됐다.

합의문에 따르면 청소년 전체 사망자 중 자살로 인한 사망률은 2000년 약 14%에서 2009년 약 28%로 가파르게 증가했다.

특히 국내 15~19세 청소년 자살률(인구 10만명당)은 2010년 8.3명으로, 다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의 청소년 사망률이 전반적으로 감소추세를 보이는 것과는 달리 국내에서는 지속적인 증가하고 있다. 대인관계 스트레스 및 우울증 등 정신건강문제가 청소년 자살의 주요 위험요인으로 꼽힌다.

이와 같이 청소년 자살 문제에 대해 특별한 정책적 관심 및 대처방안이 요구되고 있으나, 기존 청소년 자살예방 대책들은 인력·예산 부족 및 관련 기관의 유기적인 연계와 협조가 미흡한 수준이다.

이에 합의문은 향후 예방대책으로 ▲민·관 자원의 유기적 연계 ▲국가주도의 청소년 자살예방 프로그램 개발 ▲전문상담사·임상심리사·사회복지사·보건교사·의료전문가 등 관련 전문가 간 연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가이드라인 개발·운영·관리가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합의문은 또 청소년은 충동적인 성향이 강해 자살과 관련한 자극적인 언론보도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언론은 자살보도 권고기준을 준수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한편 이번 합의문 발표를 위해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청소년 사망원인 1위 자살, 각계 전문가가 바라보는 해결책은'을 주제로 지난 7월5일 청소년 교육, 상담, 사회복지, 보건의료분야 등 각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NECA 원탁회의를 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