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연천 복선 전철화 사업 ‘순풍’?
상태바
동두천~연천 복선 전철화 사업 ‘순풍’?
  • 백호현 기자
  • 승인 2011.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천군, 청산면 초성2·3리 경유 이끌어내

▲ 지난해 10월 동두천~연천 복선 전철화 사업설명회 장면
지난해 10월 연천군 지역 주민들이 연천복선 전철화 사업이 확정됐다며 도로변과 공공건물에 현수막을 걸어 놓으며 기뻐하던 모습이 생생하다.

연천지역 경제는 향후 남북통일을 대비한 경원선 전철 연장을 요구, 차질 없는 공사를 해줄 것을 국토부에 요구 하고 있다.

지난해 9월초 국토부는 연천군에 현재의 국철인 초성리역과 한탄강역을 통과하지 않고 마차산 터널을 통해 한탄강 유원지를 바로 통과하는 고속 직선화 기본계획 노선을 알려 왔었다.

이에 연천군은 국토부가 주장하는 “국철 경원선인 청산면 초성리 역한탄강역을 무시한 노선이라면 허용 할 수 없다”며 크게 반발하고 “현재의 국철인 초성리역과 한탄강역을 통과하는 설계가 아니라면 허용할 수 없다”고 국토부에 거부 주장해 왔었다.

그러다 김규선 연천군수와 연천군은 수개월 동안 청산면 초성리역과 한탄강역 고수를 위해 00사단과 00부대를 직접 방문하거나 찾아다니며 군부대의 협조를 요청해 청산면 초성2리와 3리를 경유하는 지금의 노선을 이끌어 냈다.

국토부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연천군과 군부대가 함께 청산면 초성2리, 3리를 경유하는 전철 노선을 경유할 수 있도록 협조해 국토부도 연천군의 전철화사업 추진을 위한 진정한 노력에 노선 변경을 사전 환경성 검토 하여 지난해 12월 노선변경을 했다.

국토부는 노선변경을 해 지난해 12월 22일 연천군청 대회의실에서 “동두천~연천 복선 전철 설명회를 개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길이 20,8m로 총 예산 3천4백98억원을 들여 토공, 교량, 2개의 터널, 정거장 4개소(동두천·소요산·전곡·연천)를 설치하는 사전 환경성 검토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연천군도 “경원선 동두천~연천 복선전철화 사업 연천군 청산면 초성리 일부 주민들의 반발은 있을 수 있지만 향후 연천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연천군과 주민들은 국토부의 노선이 연천군 청산면 초성리 주민 외 연천군 주민이라면 국토 해양부가 설명한 노선안이 주민들이 요구 하는대로 국토부의 노선에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현실을 감안하면 경원선 동두천~연천 복선전철화 사업은 차질 없이 추진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또 “일부 주민들이 기존 국철 노선 관철을 위해 투쟁하는 것에 대해 연천군이 주민 반발에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는 것은 “동두천 소요동 주민들이 과장되게 부풀린 말”이라며 “이의를 제기 하면서 연천군도 이에 현혹 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초성리에 살고있다는 김모씨(64·청산면 초성리)도 “탄약고를 운운하며 노선변경을 고집하는 것은 이번 전철화사업하고 별개인 사업으로 전체 주민들이 이에 관여 하지 않으려 할뿐이라 며 청산면 초성리 일부 주민들이 반발을 하고 있으나 주민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했다.

이에 전곡읍 주민들은 “동두천 소요산 전철화 사업이 추진 됐을때 국회의원이나 연천군에서 연천까지 전철 사업이 연장될 수 있도록 투쟁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다”면서 “일부 주민들이 반대하는 것은 지역발전에 발목 잡는 행동”이라고 말했다.

청산면 초성3리 주민들은 초성1리, 4리 일부 주민들이 반대를 하고 있으나 대다수의 주민들은 국토 해양부의 계획대로 차질 없는 사업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동두천 소요동 주민들이 “연천까지 연장되는 전철화 사업 반대하는 이유는 전철화가 되면 소요산 등에 등산객이나 관광객 등이 줄어 들것을 우려해 동두천 일부 주민들이 연천 초성리 일부 주민들을 악용 농락하는 것”이라고 분개해 했다.

일부 주민들은 “국가 등 정부에서 하는 사업에 불만이 생길수도 있지만 현재 연천군의 실정으로 보아 어떻게든지 전철화 사업은 추진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연천군도 “국토부의 사업이 흡족하도록 주민들의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앞으로 전철화사업이 추진되면 지역 실정에 맞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협의 건의토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번 환경 타당성 검사가 오는 3월말 확정고시 되면 기획 재정부의 승인의 얻어 11년과 12년 기본 실시 설계를 마치고 13년부터 부지보상 및 사업을 착공 16년 완공 완료해 17년 개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