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컬럼] 동두천시의회 모니터 운영단 총평
상태바
[기고컬럼] 동두천시의회 모니터 운영단 총평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20.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현숙 의정모니터운영 단장

[기고컬럼] 의정모니터단 운영과 의회 라이브 방송 등 “열린 의회” 실현에 첫 단추를 꿴 제8대 동두천시의회와 우리 의정모니터단의 활동에 대한 외부의 평가가 좋아 누구보다 큰 보람을 느낍니다.

앞으로 더 많은 시민들이 볼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의원님들의 5분 발언에 대한 제안을 드립니다.

공약 이행 및 공약목표달성도, 주민소통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매니페스토”를 잘 알고 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의원이 본회의에서 심의 중인 의안이나 청원, 기타 시정 등에 대한 의견을 5분 이내에 자유롭게 말하는 5분 발언은 의원 각 개인에게 주어진 권한이라고 생각합니다.

안건 심의 및 시정사항 전반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는 것은 시민의 의사를 대표하고 집행부를 견제하는 시의회의 당연한 기능이자 역할입니다.

그래서 5분 발언은 법리적 검토, 예산 투입의 현실성, 행정행위의 공공성 등을 충분히 따져 실효성 있는 대안까지 제시하는 성숙한 단계로 발전돼야 한다는 지적이 따르고 있습니다.

의원 개인의 의견을 앞세우기보다는 전체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충고와 지적, 의혹 제기 등은 집행부는 물론, 건강한 의회를 만드는 중요한 밑거름입니다.

때문에 민의가 충분히 반영된 건설적인 방향으로 활용되길 바랍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시 정책이 수립돼 시민 복지 및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려는 시의원님들의 5분 발언은 높은 수준으로 생각합니다만, 그 이후의 피드백과 이행여부를 기한을 정해 추적해주시고 이를 의정활동 결과보고서에 반영해 주실 길 바랍니다.

지금도 많은 공부를 하고 계시지만 의원님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하실 것을 요청 드립니다. 시민을 대표하시는 의원님들의 자질은 곧 시민들의 민도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입니다. 동두천시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 고취를 위해 솔선수범해 주시고 많은 공부하셔서 대한민국 최고의 의회를 만들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유명무실한 조직이 아니라 계속해서 공부하고 소통하며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한 걸음씩 나아가는 의정모니터단이 될 수 있도록 동두천시의회 이 성수 의장님과 의원님들, 의회사무과가 함께 나아가길 기대합니다.

남은 임기 동안도 지금같이 시의회의 역할을 다해 “열린 의정 구현”, “시민 삶의 향상 도모”를 함께 이루어내길 바라며 오늘의 총평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