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전곡농협 3년연속 고객만족우수농협 선정화제
상태바
[인터뷰]전곡농협 3년연속 고객만족우수농협 선정화제
  • 백호현 기자
  • 승인 2013.04.06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에 그치지 않고 고객만족위해 노력할터

류신영 전곡농협장이   인터뷰를 하고있다. 
 
류신영 전곡농협장
조합원들(2천180명)의 실익 증진,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전곡농협, 전곡농협이 2013년 고객만족평가 벤치마킹 대상농협인 농협 고객만족 대표농협으로 선정되는 등 2011년과 2012년 3년 연속 고객만족 우수농협으로 선정된 농협이 화제가 되고 있다.
본보는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전곡농협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는 류신영 전곡농협장을 만나 전곡농협이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를 들어보기로 했다.

◆. 전곡농협은 전곡읍,청산면,백학면,장남면등 4개 읍,면을 관할하는 농협으로서 연천군의 대표적인 농협으로 알고 있는데 전곡농협이 중점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무엇인지.

- 전곡농협의 4개 읍,면 모두 지리적으로 동두천시, 포천시, 양주시, 파주시와의 경계에 위치해 연천군 경제의 핵심역할을 수행하고 있다.지난해까지 추진해 온 하나로마트, 농협 주유소사업의 안정된 사업기반 조성과 고객만족을 통한 신용사업의 수익기반 확립, 그리고 조합원과 지역주민을 위한 복지지원사업에 주안점을 두고 사업추진을 해 왔다.고말했다.
류 농협장은 금년도에는 장기간 지속된 금융위기로 인해 한층 더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위기에 대한 적응과 대응을 위해 금년도에는 자기자본 증대와 자산건전성 제고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류 농협장은 가계경제의 어려움이 금융권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연체채권 감축은 피할 수 없는 2013년 최대의 과제가 될 것이라.”며“ 우리농협에서는 임직원과 조합원의 참여와 공감을 불러일으켜 단합된 주인의식을 통해 의기를 극복하고자 출자증대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것이다.

출자증대 운동을 통해 안정된 자기자본 확보와 더불어 조합원의 사업전이용 추진으로 경영의 안정을 도모 할 것이며, 더 나아가 연천군민 모두를 으뜸 고객으로 모시고 연천군민에게 사랑받는 농협이 되고자 전 직원들이 노력하고있다.“고 강조했다.

.전곡농협이 2011년,2012년 2년연속 고객만족도 우수농협으로 선정되 올해에도 고객만족평가 벤치마킹 대상농협인 고객만족 대표농협을 선정되었다고 들었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 고 생각하는지.

- 전곡농협은 조합원, 연천군민, 고객 없이는 존재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농협이 고객만족을 위해 해야하는 이유는 당연하지만 이런 결과는 그냥 얻어진 것은 아니라 전 직원 모두 과거 몇 년 동안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한 결과라.“고 말했다.
 
그동안 직원들에게 고객만족을 위한 교육과 친절교육을 위해 많은 고생을 하면서도 묵묵히 최선을 다해온 직원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늘 갖고있다.

이런 친절교육을 강조하는 것은  정상을 차지하는 것보다 정상을 지키는 것이 더 어렵다고 했다지 않은가. 전곡농협 전 직원들은  오늘의 결과에 만족하지 말고 앞으로도 계속 최고의 자리를 지키기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나갈 계획이다.

◆. 농협이용 고객들의 편익을 위해 경제사업뿐만 아니라 하나로마트 등 각종사업으로 지역주민들이나 조합원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성과는 만족하는지.

- 사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요.
연천군은 수도권에서도 가장 낙후된 전형적인 농촌지역에 속한다. 그래서 농협은 지역을위해 해야할 일도, 하고 싶은 것도 일도 많지만 일단 기반을 다지는 것이 더 중요하며 지난해 신축한 농협 주유소의 안정적인 궤도 진입으로 농업인과 지역주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갈 수있도록 노력하고있다.

류 농협장은 “각종 제도의 불합리한 점 때문에 어려움도 많았지만 연천군 제일의 지역은행, 경제사업장, 하나로마트, 야외공원과 주유소를 연결하여 연천군 최고의 명소로 자리잡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자랑했다.

◆. 지역주민은 물론 조합원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기위해 전곡농협주유소 준공을 앞두고 있는데 주유소 사업을 하게 된 계기가 있었는지.

- 조합원들이 그동안 지속적으로 요청한 사업이기도 하지만, 농업인과 지역주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고자 시작한 사업으로 각종 허가와 공사 지연으로 다소 늦었지만 조합원과 연천군민은 물론 모두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갈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 신념으로 주유소 사업을 계획해 시작했고 이제 좋은 결과만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있다.

◆. 알뜰주유소 사업에 뛰어들면서 연천지역 주유업자들의 불만이 없지는 않았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알뜰주유소가 생기면서 지역에 어떤 변화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지.

- 사실 연천군에는 주유소가 많지 않고 전곡 시내권에는 오히려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유류가격도 인근시에 비하면 터무니없이 비싸 가격으로인해  운전자들이  많은 불이익을 당해온 것이 사실이다.

이제 농협 주유소가 오픈을 했으니 인근 주유소의 유가는 자연스럽게 내려갈 것이고 그 혜택은 조합원들이나 군민은 물론 주유소를 이용하는 고객이 모두가 혜택을 볼 것이라.“ 고 말했다.

실례로 2006년 하나로마트를 이전 개점할 때도 참 말이 많았다. 그러나 지금은 대기업의 거대 마트로부터 지역상권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주유소도 하나로마트 처럼 외부 자본으로부터 지역을 보호하고 지역주민을 위한 시설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 전곡농협장으로 근무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무엇인지.

- 농협장으로 취임한 이후 국직한 종합청사 및 하나로마트, 김치가공공장, 백학경제사업장, 주유소등 몇가지 사업을 추진해 왔고 현재도 진행형이라는 류 조합장은 , 그 결과가 농업인조합원. 나아가 연천군민에게 꼭 필요한 사업으로 인정받고 농협발전은 물론 농업인조합원들의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되어 고맙다는 호평을 받았을 때 가장 기쁘고 보람을 느끼고 이렇게 전곡농협이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준 모든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을 하고싶다. “고 말했다.

◆.농협장으로 근무하면서 좋은 일(사랑,행복나눔)도 있었겠지만 어려운 점도 많았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임기중 꼭 하고 싶은 계획은 무엇인지.

-농업인조합원에게 필요한 사업이 몇가지 더 있습니다만, 꼭 실행해서 안전하고 튼튼한 전곡농협을 확실하게 성장시켜 직원은 안심하고 직장생활을 할 수 있게 하고, 농업인조합원과 고객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안전한 농협 구현은 물론 실익을 확실히 제공할 수 있는 농협, 신뢰할 수 있는 농협 구현이라 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지역군민은 물론 조합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농협이 수익사업만하고 농업인에게 피땀을 뺏는다는 농협에 대한 편견이 아직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 아쉽고 마음 아프다. 사실이 그렇지 않음에도 그런 편견을 잊게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꼭 내 잘못 같다는 생각을 하면 정말 가슴이 저린다.
 
앞으로 전곡농협 임직원은 그동안의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조합원, 지역주민, 고객을 위한 마음가짐을 더욱 확고히 해 한 가족이 되고자 한다. 특히 조합원부터 우리는 한 가족이라는 생각을 대해 주길 바란다.

그런 믿음이 커질때 우리 임직원 모두 전곡농협의 가족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게된다. 더 나아가 연천군민 모두 전곡농협 고객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그날까지 열심히 노력할 것이며 그런 우리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많은 이용과 관심, 사랑을 가져 주기를 당부했다.

사진은 전곡농협 전경
오는 23일 준공 할 전곡농협 셀프주유소
전곡농협이  넓은 주차장과 안락한 편의시설등이 갖춰져 고객들로부터 만족을 느끼고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행락객 2013-04-13 09:51:45
내가 알기로는 23일로 알고 있습니다.
많이 많이 이용해주세요

고객 2013-04-12 09:11:41
전곡농협주유소 준공식을 한다는데 언제 준공 하나요.
알려주세요

나도 조합원 2013-04-12 07:58:37
올 한 해 지역주민과 함께 win win하시고, 농사도 대풍났으면... (농민의 마음!)

조합원 2013-04-11 06:54:12
지금도 조합원을 위한 사업을 많이 해주지만 앞으로도 우리 조합원을위한 사업을 많이 많이 해주세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