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교육지원청, 과학자원지도 활용 직무연수 실시
상태바
연천교육지원청, 과학자원지도 활용 직무연수 실시
  • 백호현 기자
  • 승인 2011.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천교육지원청의 과학자원지도 활용 직무연수 기념 촬영 장면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정낙환)은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연천 은대리 물거미 서식지(천연기념물 412호), 한탄강 지질탐사를 비롯한 지역 과학교육자원(RSM)를 활용한 직무연수를 관내 초·중·고교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 연수의 목적은 교육과학기술부 국정과제 추진계획에 의거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와 지역 과학자원의 연계를 강화하여 과학문화를 생활화하고 과학·기술·공학·예술·수학(STEAM)교육의 일환으로 지역 내 과학교육자원 지도활용을 최대화하여 융합적 과학교육이 이뤄지도록 교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 안팎의 과학교육 연계방안을 강화하는데 있다.

연수의 내용으로 첫째날(8일) 은대리 물거미 서식지 탐사에서는 국립농업과학원 이영보 박사), 둘째날(9일) 국립수목원 (강사 : 시흥 송운초 박지환 교사) 및 연천학생야영장(강사 : 연천 대광초 송진우 교사), 셋째날(10일) 한탄강일대 지질 탐사(강사 : 경기과학고 권홍진 교사)를 실시하였다.

연수 첫째날(8일) 오후 실시한 물거미 서식지(천연기념물 412호) 탐사는 국립농업과학원 이영보 거미박사가 진행하였다. 이곳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사전에 ‘국가지정문화재 동물 포획허가서’를 득하여야 출입 및 물거미 포획을 할 수 있으며 연수 후 반드시 방생을 하여야 한다. 연수를 위해 두 달 전에(6월) 해당 관청에 신청 후 허가를 받았으며 연수에 참가한 모든 교사들은 물거미를 직접 관찰 할 수 있는 할 수 있어 매우 흥미로운 연수가 되었다.

연수에 참가한 연천초 김미경 교사는 “평소 개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천연기념물(물거미 서식지)을 교육청에서 주관한 연수에서 다뤄져서 무척 감사하다. 오늘 물거미를 보면서 너무 신기하였고 연천지역에서 교사로 재직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며 연수에 대한 만족감을 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