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숭의전 고려문화제 개최
상태바
제4회 숭의전 고려문화제 개최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13.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 황제의 혼이깃든 연천 숭의전에서 이

미산면 숭의전
 
오는 4일부터 3일 간 숭의전에서 황제의 나라, 고려를 만나다 주제로 전시, 체험, 공연 마련 -

연천군은 오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숭의전(사적223호, 미산면 아미리 소재)에서 ‘숭의전에서 황제의 나라, 고려를 만나다’ 라는 주제로 제4회 숭의전 고려문화제를 개최한다.

숭의전은 조선시대에 전 왕조인 고려 태조 왕건(王建)을 비롯하여 나라를 부흥시킨 4명의 왕들과 고려 16명의 공신들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사당으로 지금도 그 전례가 전승되고 있으며, 1971년 사적223호로 지정되었다.

역대 고려왕조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긴 왕과 고려 전시기를 망라하여 충신으로서 또한 백성에게 공덕이 뛰어났던 16공신들의 면모에서 우리는 장구한 500년 고려역사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4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문화재는 문화재청 생생문화재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어 우리나라 유일의 고려시대 묘전인 숭의전이라는 문화재의 적극적인 홍보와 더불어 지역 커뮤니티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기획됐다.

숭의전 고려문화제는 이 지역 연천군 미산면 주민을 중심으로 추진위원회가 구성되어, 연천군 지역주민과 개성왕씨종중, 관내 작가 및 예술인 그리고 학생 등이 참여하는 이른바 지역주민 주도형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는 고려테마의 전시․체험 및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역주민 직거래 장터 등이 준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고려 종묘인 숭의전이라고 하는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하는 축제인 만큼 고려 역사에 대한 학계 및 일반인의 관심을 제고하는 일환으로 학술 심포지엄도 마련됐다.

특히, 600년 넘게 이어져 온 숭의전 제례에는 최근 복원된 ‘일무아악’ 시연도 큰 볼거리 중 하나이고, 연천군 향토문화재(무형)인 전통 노동요 ‘아미산울어리’ 공연과 다양한 개막 축하 공연 등이 준비되어 있다.

이번 학술 심포지엄은 “고려황제를 모신 곳, 숭의전”이라는 테마로 특히 우리나라 고려관련 권위 있는 학자들이 대거 초청되었다. 숭의전에 대한 학술적인 중요성과 향후 복원 및 활용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개진될 전망이다 ”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천 숭의전 고려문화제 홍보대사로 선뜻 나선 탤런트 임호 씨는 10월 5일 개막식장에서 연천군수로부터 홍보대사 위촉패를 받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