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정치세력화 공식선언…신당 창당 추진
상태바
안철수, 정치세력화 공식선언…신당 창당 추진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13.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새정치 추진위원회' 출범 계획 밝혀

 
안철수 의원이 기자회견장에 들어서고있다.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28일 오전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과 함께하는 새정치추진위원회'를 결성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28일 '국민과 함께하는 새정치 추진위원회(이하 새정치추진위)' 출범을 선언하고 신당창당을 목표로제시하며 정치세력화 추진을 공식화했다.

 안 의원은 구체적인 창당시점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지만, 내년 지방선거에 최선을 다해 책임있게 참여할 것이라고 밝혀 6월전 창당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하고 한국정치의 개편이 필요하다며 이를 자신의 새정치 추진의 목표로 내세워 향후 정치권의 지각변동 가능성을 예고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낡은 틀로는 더 이상 아무 것도 담아낼 수 없으며, 이제는 새로운 정치세력이 나설 수밖에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됐다"면서 "오늘 그 첫 걸음을 내디디고자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소망하는 정치는 민생정치요 생활정치"라면서 "우리는 이런 국민의 절실한 요구에 가치있는 삶의 정치로 보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목표로 "정의로운 복지국가를 건설하고 평화통일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제시한 뒤 "이런 목적을 위해 정치개혁을 비롯한 경제사회 교육 분야의 구조개혁을 단행하지 않을 수 없으며 지금 우리는 그 구체적 정책을 면밀히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신이 추진하는 정치세력화의 성격에 대해선 "극단주의와 독단론이 아닌 다양한 생각을 지닌 사람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정치공간이며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논의구조, 합리적인 의사결정 시스템을 갖춘 국민통합의 정치세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세력화의 방향과 관련, "당연히 지향점은 창당"이라며 신당 창당 추진을 기정사실화하면서도 "여러가지 시점에 대해서는 새정치추진위에서 로드맵을 만들 것"이라며 창당시기를 못박지는 않았다. 안 의원은 "다만 지방선거에서는 최선을 다해 책임있게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또 "새정치추진위가 공식 출범하면 공식적, 적극적으로 여러분들을 만나뵙겠다"며 본격적인 인재영입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고, "한국정치의 재편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판의 새판짜기가 본격화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과 함께 야권 내부에서 민주당과 안철수 세력간 주도권을 둘러싼 경쟁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안 의원은 이날 회견에서 새정치추진위를 총괄할 위원장을 비롯해 어떤 인사들이 참여할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발표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인재영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신당을 창당하더라도 파괴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비판적인 관측도 제기됐다.

실제로 현행 정당법상 창당준비위는 결성신고일부터 6개월에 한해 창당활동을 할 수 있으므로 만약 6개월 안에 작업을 마치지 못할 경우 기존 창당준비위가 소멸돼 재결성해야 하는 난처한 상황을 겪을 수 있다. 이 경우 창당 작업이 난항을 겪는 것으로 비치고 나아가 안 의원이 정치력 면에서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는 점이 감안된 것으로 보인다.

물리적으로는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열리는 내년 6월까지 창당작업을 마무리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창당준비위란 법적인 실체 때문에 시간에 쫓기듯 창당을 해선 안 된다는 공감대가 안 의원과 측근 사이에서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마음만 먹으면 창당작업을 2~3개월만에 마무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 역시도 창당준비위 단계로 이행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로 풀이된다. 그간 안 의원 측은 발기인 200명 이상, 강령과 당헌 확정, 5곳 이상의 시도당 결성, 시도당 1곳당 1000명 이상 당원 등록 등 정당 등록신청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을지를 검토해왔지만 이 작업이 크게 힘들지는 않을 것이란 자체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동시에 안 의원은 창당준비위 단계로 이행하기 전에 신당의 목표와 취지를 알리고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판을 키우려는 것으로 보인다. 영입대상 인사들에게 '매력적인 정당'이란 인상을 줌으로써 영입협상 과정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의도도 엿보인다.

실제로 안 의원은 최근까지 정책네트워크 내일 자문위원, 기획위원, 실행위원이란 직함으로 전국에 600여명의 요원들을 임명한 바 있다. 이들은 당의 지역 하부조직을 만들기 위한 활동대원 역할을 하는 인물들 향후 창당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지난해 대선캠프에 참여했던 이들도 상당수 신당에 입당할 것으로 보인다.

안 의원 싱크탱크 '정책네트워크 내일' 기획위원장직을 맡고 있는 무소속 송호창 의원을 비롯해 장하성 정책네트워크 내일 소장, 금태섭·강인철·조광희 변호사, 김형민 전 진심캠프 기획실장, 홍석빈 전 진심캠프 정책부대변인, 김경록 전 국회 정책전문위원, 김성대 전 청와대 행정관, 박상혁 변호사, 박왕규 전 한국사회여론연구소 대표, 박인복 전 청와대 춘추관장, 이상갑 전 민변 광주전남 지부장, 이용식 전 민주노총 사무총장, 조희경 국제변호사 등이 입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 민주당, 민주노동당, 새누리당 출신 인사들과 노동계 출신, 박원순 서울시장 관련 인사들도 참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