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기초후보 공천키로..기호2번 부활
상태바
새정치연합, 기초후보 공천키로..기호2번 부활
  • 엄 우 식 기자
  • 승인 2014.0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金·安 정치적 타격 …민주-安측, 후보경쟁 치열할 듯

'공천' 53.44%-'무공천' 46.56%…'당원-공천, 여론-무공천' 높아 金·安 정치적 타격 …민주-安측, 후보경쟁 치열할 듯

새정치민주연합은 10일 애초 당론을 뒤집고 6·4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 후보를 공천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새정치연합은 전날 하루동안 전(全)당원 투표와 국민여론조사를 실시, 기초선거 정당공천 여부를 다시 물은 결과 이 같은 결론을 얻었다고 이날 오전 공식 발표했다.

이석현 관리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당원투표와 여론조사를 합산한 결과 '공천해야 한다'는 의견이 53.44%, '공천하지 말아야 한다'는 견해가 46.56%로 나왔다"고 밝혔다.

당원투표의 경우 '공천해야 한다'는 견해가 57.14%로 '공천하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 42.86%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국민여론조사에서는 '공천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50.25%로, '공천해야 한다'는 의견(49.75%)를 약간 앞섰다.

이에따라 6·4지방선거의 기초단체장 및 기초의원 선거에서 새정치연합 후보가 기호 2번으로 출마할 수 있게 됐다. 또 새누리당은 후보를 공천하고, 제1야당인 새정치연합을 후보를 공천하지 않아 단일선거에 두 개의 룰이 적용되는 초유의 사태도 피할 수 있게 됐다.

당원투표와 국민여론조사에서 '기초후보 공천 의견'이 더 높게 나타난 것은 새누리당이 후보를 공천하고, 새정치연합은 후보를 공천하지 않아 선거가 불공정하게 치러지는 사태는 막아야 한다는 당심(黨心)이 더 많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는 당초 '기초후보 무공천'을 통합의 명분으로 삼았고, '무공천 관철'을 주장해왔으나 친노(친노무현)계를 비롯한 당내 강경파들의 요구에 밀려 당론 재결정 절차를 밟았고 결국 당론을 변경하게 됐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는 10일 무공천 철회로 나타난 여론조사 결과와 관련해, "국민과 당원의 뜻이라면 따르겠다"고 말했다.

통합의 명분인 기초선거 무공천 방침이 부정됨에 따라 김·안 두 대표는 정치적으로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등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또 지방선거를 55일 앞두고 새정치연합이 뒤늦게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후보를 공천키로 급선회함에 따라 옛 민주당 출신과 안 대표측의 통합에 따른 후보지분 배분논란 등 공천작업에 진통이 예상된다.

앞서 새정치연합은 전날 여론조사 2곳을 선정해 지난 1년간 1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36만여명의 권리당원과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중에서 무작위로 뽑은 국민 2천명을 상대로 기초공천 폐지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