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강 군남 홍수 조절지댐 준공식
상태바
임진강 군남 홍수 조절지댐 준공식
  • 백호현 기자
  • 승인 2011.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공원․자연형어도․생태습지 등 설치

 

군남 홍수조절지 군남댐 조감도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와 사업대행자인 한국수자원공사가 추진해 온 군남홍수 조절지댐 준공식이 26일 오후2시 김황식 국무총리, 한만희 국토해양부 제1차관, 김영우 국회의원, 김문수 경기도지사, 김규선 연천군수, 김건호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주민등 4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에서 열렸다.

임진강 유역의 홍수피해방지와 북측 황강댐 무단방류에 조기 대응하기 위해 작년 6월말 본댐 공사를 14개월 앞당겨 완공하고 댐운영을 개시하였으며, 이후 친환경공원 등 마무리 공사를 완료하고 오늘 준공하게 된 것이다.

군남홍수조절지 건설사업은 지난 2006년 착공하였으며, 높이 26m, 길이 658m, 총저수용량 7천만톤의 콘크리트댐으로 모두 3,787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다.

군남홍수조절지는 홍수조절 전용댐으로 13개의 수문(Gate) 운영과 완벽한 홍수예경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홍수조절과 함께 북측댐 방류에 따른 갑작스런 수위 상승 시에도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계획하였으며,

대규모 댐에는 최초로 자연형 어도를 도입하여 댐 상․하류로 어류의 자연스러운 이동이 가능하도록 하고, 두루미․수달서식지 및 오리섬 등을 조성하여 건전한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동안 임진강은 '96․'98․'99년 대홍수로 약 1조원의 재산피해와 128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였고, 북측댐의 급작스런 방류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어왔으나,

군남홍수 조절지를 조기운영함에 따라 피해에 대비할 수 있게 되었고, 갈수기간에는 1천 3백만톤을 가두어 둠으로써 연천․파주지역에 안정적인 용수공급과 함께 물부족에 따른 하천환경훼손도 대비 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새롭게 조성되는 댐 주변 두루미 테마파크와 생태습지등은 주민과 지역사회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지역 문화와 특색을 살리기 위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여 문화․휴식공간을 조성하고, Wi-Fi Zone, QR코드 부착 등 IT에 기반한 교육․학습의 장을 마련하여 지역의 명소로서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
김황식 국무총리

 김황식 국무총리(왼쪽6), 김문수 경기도지사등 내빈들이 준공을 축하하는  평화의 북을 치고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