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경기도건축문화상 大賞 발표
상태바
제16회 경기도건축문화상 大賞 발표
  • 정동호 전문기자
  • 승인 2011.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획작품 부문 - 연세대학교 신윤아 SUU:M Project

 

 
연세대학교 신윤아 학생의 쉴 수 있는 공간을 위해가 수상됐다.
경기도는 6일 2011년도 제16회 경기도건축문화상 수상자를 발표하고 경기도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 김봉회 건축문화상 운영위원회 위원장(대한건축사협회 경기도회) 등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16번째를 맞는경기도 건축문화상은 문화적 가치가 높은 우수건축 작품을 선정,매년 시상해 건축문화 창달과 발전을 위해 매년 시상하고 있다.

올해 사용승인 부문은 성남 분당에 건립된 ‘SK텔레시스 판교연구소’가 계획작품 부문은 연세대학교 신윤아 학생의 ‘SUU:M Project(지친 학생들이 마음껏 숨:쉴 수 있는 공간을 위해)’가 각각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사용승인 부문은 2009~2010년 사용 승인된 도내 건축물을 대상으로, 계획작품은 전국 대학(원)생 및 건축사보를 대상으로 참가 신청을 받아 각각 수상작을 선정했다.

심사위원회는 시상 분야별로 건축분야 전문가, 교수 등 10인으로 구성했다. 사용승인 부문은 단국대학교 이범재 교수가, 계획작품 부문은 수원대학교 안경환 교수가 각각 심사위원장을 맡아 진행했다.

이범재 사용승인 부문 심사위원장은 심사평에서 “SK텔레시스 판교연구소는 전체 건물이 세 덩어리로 구성되어 있어서 각기 대응하는 공간적 기능을 충족하고 있으며 도시와 건축물이 서로 소통하는 투명성을 통해 도시와 하나를 이루어 새로운 환경을 제시하는 개념을 구현했고, 건축물에서 생활하는 사람들과 외부와의 연결에서 백미의 조화를 찾아냈다는 점이 우수해 새로운 건축물의 미래를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안경환 계획작품 부문 심사위원장은 심사평에서 “SUU:M Project는 지반 고저차가 있는 원지형의 조건을 충분히 살려서 학생들이 모든 진입방향에서 평지를 통해 건물내부로 접근성을 좋게 하고, 대지 중앙부 진입과장에 이어진 소통의 장을 중심으로, 북측으로는 학습영역, 남측으로는 스포츠영역으로 연계시키면서 각 영역이 외부광장과의 긴밀한 관계를 맺는 가운데 각각의 특성이 극대화되게 한 점이 돋보인다고” 평가했다.

사용승인 부문 금상은 ‘의왕 포일자이 포일주공아파트’와 ‘경원대학교 비전타워’가, 은상은 ‘위시티 일산자이’와 ‘용인 흥덕고등학교’가 차지했으며, 동상 5작품과 입선 32작품이 도지사상을 수상했다. 계획작품 부문 금상은 경원대학교 이동진, 윤현식, 권인화 학생의 ‘DIVIDED CONNECTION이 받았으며, 동상 5작품과 입선 51작품이 도지사상을 수상했다.

특별상으로 사용승인 부문에서 ‘PANDOMUS 林’과 ‘휘닉스 스프링스 CC 한옥연회장’이 경기도건축사회장상과 경기도건축가협회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계획작품 부문은 수원과학대학 김민식 외 2학생의 ‘學古齋(학고재)’ 등 5작품이 경기도건축사협회장상 등을 각각 수상했다.

김문수 지사는 이날 수상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우리나라 건축문화 발전을 위해 건축인의 역할을 당부하면서 “상업적인 논리로만 건축물을 건축하는 것은 사람과의 관계를 점차 단절시키는 등의 사회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그 안에서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공간을 창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주거문화를 대표하는 아파트는 성냥갑 모양의 획일적인 형태가 아닌 자연환경과 지역의 특성에 맞고 자족기능을 갖춘 명품도시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경기도 건축문화 발전을 위해 건축인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이날 수상한 작품은 경기도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1층 전시장에서 7일까지 전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