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보훈지청, 경기북부보훈지청으로 다시 태어나다
상태바
의정부보훈지청, 경기북부보훈지청으로 다시 태어나다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15.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호식 대한민국고엽제전우회 양주시지회장

한호식 양주시ㅈ지회장

얼마 전 지회사무실에서 의정부보훈지청의 공문 한 편을 받았다. 내용인즉슨 의정부보훈지청의 명칭을 경기북부보훈지청으로 바꾸어 새해 첫날부터 시행한다는 것이다.

필자의 생각에 기관 명칭을 바꾸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단순히 기관의 현판을 새 것으로 바꾸고 안내판의 문구 몇 자를 수정함으로써 끝나는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특히나 그 기관이 관공서라면 이는 더욱 어려운 일이 된다. 현재 명칭을 바꿔야 할 정당한 사유를 확보해야 하고, 새로운 명칭에는 이러한 대의명분이 반영되어야 하며, 명칭 변경사실을 전방위적으로 알려야 하는데 이 모두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보훈지청의 명칭 변경 안내 공문에 의하면 현재의 명칭은 경기북부 11개 시군의 보훈업무를 관할하는 국가기관의 위상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대외적으로는 의정부라는 국소 지역명이 11개 시군을 모두 아우르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의정부보훈지청은 다른 기관과의 협업 과정에서 애로가 있고 경기북부의 국가유공자들로 하여금 관할 지청에 대한 인식적 착오를 줌으로써 다소간의 혼선을 준다는 것이다. 필자도 이러한 대내외적 어려움에는 어느 정도 수긍이 간다.

특히 지역 포괄성 결여에 의한 국가유공자들의 혼선은 현재 우리 지회에서도 간혹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한 명칭 변경은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새롭게 바뀔 경기북부보훈지청이란 이름은 어떨까? 의정부보훈지청 담당자에게 물어보니 ‘기관 대표성의 측면에서 새로운 명칭은 경기북부 11개 시군을 대표하는 사실을 타 기관에 표방할 수 있는 점에서 앞으로 타 기관과 원활한 업무 협조가 기대 된다’고 했다.

한편 국가유공자의 입장에서도 경기북부보훈지청이라는 명칭은 경기북부 거주자 모두에게 해당 관할지청을 쉽고 분명하게 인식하게 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재의 명칭보다 우월한 점이 있다고 하겠다.

필자는 이렇듯 새로운 명칭의 대의명분을 확인했음에도 한 가지의 의문이 남아있어 다시 의정부보훈지청의 담당자에게 자문했다.

명칭 변경의 취지가 합당하고 새로운 명칭에 대한 명분이 확고하더라도, 지회의 수많은 회원들에게 명칭 변경의 사실을 일일이 알려야 할 사실이 난감했기 때문이다.

이에 담당자는 ‘이미 여러 차례 경가북부 신문사와 방송을 통해 명칭 변경을 보도했고, 11개 시군의 관보․소식지 등에 동 사실을 실어줄 것을 협조했으며, 보훈지청 자체적으로도 다각적인 홍보를 실시 중’이라고 했다.

이에 우리 지회의 사무장 및 몇 명의 회원들에게 물어보니 얼마 전 명칭변경 기사를 신문에서 본 일이 있다고 했다. 다행히도 필자의 걱정은 기우인 듯했다.

사실 필자는 짧지 않은 기간을 의정부보훈지청과 함께해왔기 때문에 의정부보훈지청이란 이름에 각별한 정이 있다.

이러한 점은 경기북부의 모든 유공자들도 한가지일 것이다. 그럼에도 현재의 의정부보훈지청이란 이름에는 몇몇의 결점으로 변경의 필요성이 있고, 새롭게 시행될 경기북부보훈지청이란 명칭은 현재의 명칭의 결점을 해결한다는 대의명분이 있으며, 변경 사실도 순조롭게 전파되고 있다.

따라서 경기북부보훈지청으로의 명칭 변경은 개인적으로도 반길 일이고, 국가유공자를 배려한 처사이기 때문에 국가유공자 전체의 입장에서도 환영할 일이라 하겠다.

끝으로 병신년 새해를 맞아 경기북부보훈지청이 더욱 발전되고 더불어 보훈가족들에 대한 예우가 더 성숙되는 해가 되기를 간절히 기원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