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인생 준비,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부터...
상태바
제2의 인생 준비,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부터...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16.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헌영 대우직업전문학교 전략연구부장 교수

인생은 평생학습과 평생 직업인으로 사는 것

전역 전이나 전역 후 사회생활 하면서 누구나 격어 본바와 같이, 동료들은 열심히 자기계발을 하여 회사에 지원을 하고 스스로 맞춤형 일자리를 찾아가고 있는데, 막상 자신은 군에서 주어진 역할과 책임에 최선을 다하고 자기계발을 하지 못하고 막상 전역을 하려니 내게 맞는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사회생활도 잘 적응이 안 된다는 생각이드는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자신의 재능이 어느 부분에 있는지 알고 있지만 어떻게 접근을 해야 되는지 잘 몰라서 도전을 못하고 있는가하면, 분위기에 휩쓸려 귀한 시간만 버리고 있는 제대군인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대우직업전문학교에서 전략연구부장 겸 건설기계분야 담당교수를 역임하고 있으며, 여러분들의 전역 전․후 직업능력개발과 상담을 통해 경력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의 진로교육분야의 멘토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막연한 것 보다는 잘 하고, 재미있고, 즐겁게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자기계발

국가보훈처 전문교육기관 위탁교육 과정인 ‘건설기계운전 위탁교육(1기)’ 기간 중에 어떻게 시간 관리를 해야 하는지, 자기계발 목표와 방향이 설정 되었을 경우 도전이 가능하도록 동기부여와 지원을 하였습니다.

특히, 전문서적이나 건설장비 등을 평소에 접하기 힘든 제대군인들도 많아, 같이 공감대를 형성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동료로서 같이 나갈 수 있는 소속감을 만들어 줌으로서 개개인에게는 결코 잊지 뭇 할 경험들을 직접 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자기계발이 최고라는 성취감과 자부심을 갖게 함으로써 일석이조의 효과를 만들어 직업에 대한 진취적인 비젼을 갖도록 한 결과 90%이상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을 진행하다 보면 내성적인 사람, 다혈질적인 사람, 과묵한 사람, 수다스러운 사람 등 다양한 성격을 보여주고 있지만, 자기계발에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게 함으로서 열정을 갖고 실천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유도하면 제2의 직업이 자연스럽게 그려진다는 것입니다.

마음을 열어 관심과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

첫째는 자기 자신의 마음을 열고 자신의 능력을 개발 하다보면, 도움을 요청하지 않아도 도움을 주려는 동료가 생기는 것입니다.

둘째는 많은 시간을 함께하다 보면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학습결과이든 시간을 함께 하기 때문에 소통과 지식을 잘 습득할 수 있고 잘 전달할 수 있습니다.

셋째는 관심입니다. 교육생에 대한 지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함으로서 지식을 갖게 되는 것에 집중하고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더욱더 자기계발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넷째는 군에 근무 하였을 때나 사회에 접하였을 때는 항상 배우며 살아간다는 생각으로 공부를 한다는 것입니다.

다섯째는 죽을 때 까지 공부하고 노력한다는 평생학습입니다. 간부들은 인생의 목적을 물으면 대부분 행복하게 사는 것이라고 하는 것은 학습에 결과입니다.

여섯째는 자식이나 후배 동료들로부터 롤 모델이 되는 것입니다. 시간은 흘러가지만 많은 재산은 바로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 갈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그런 능력을 갖게 해야 한다는 것은 인생의 기본입니다.

일곱째는 직업능력개발이나 간부들의 자기개발 결과는 삶의 기준이며, 가족의 행복 그리고 자신에 대한 행복이며, 동료들에게 행복의 길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항상 자신이 거울이라는 것을 잊지 말고, 잘못된 제2의 직업을 선택하게 되면 삶에 대한 복구가 제한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여덟째는 주변 인맥, 동료, 멘토, 담당상담사, 훈련기간 중 신분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에 변화의 길을 찾아 주인으로서 제2의 직업에 대한 일을 소신 껏 한다는 것은 자신의 존재가치를 말해 주는 것입니다.

아홉째는 경력목표와 무관한 기업에 등 떠밀려 취업하면 1, 2개월 만에 적응하지 못하고 퇴사하는 경우가 많으나, 사회란 자신을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자신에 눈높이 기준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거기에 맞추어 준비해야 하며, 나보다 더 능력있는 인재가 항상 대기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새로운 직업세계로 나아갈때 자신의 직장에서 주인정신을 갖고 역할과 책임을 다할 때, 직장환경에 적응과 또 다른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새로운 동료를 만나게 되므로 그것이 재산이되고 근무환경이나 근무조건이 더 좋은 일자리 생긴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끝으로 정년이 없고 죽는 날까지 일을 한다는 것, 지상 인생 최대의 행복입니다.

제2의 인생의 꿈을 위해 평생학습에 투자하면 자신의 삶에 대한 비젼이 보이는 인생길이 열리는 것입니다.

인생은 색다른 용기와 도전입니다. 이것이 바로 ‘행복’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