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한강하구 철책 제거 기념식 열려
상태바
고양 한강하구 철책 제거 기념식 열려
  • 정동호 전문기자
  • 승인 2012.0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 시정연수원, 철책제거 포퍼먼스 등 펼쳐져
▲ 한강하구 철책 제거 기념식 장면

19일 경기도와 고양시는 40여 년 동안 고양시민의 한강 출입을 막았던 한강 철책선 제거 기념식이 고양시 시정연수원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 최 성 고양시장, 심상정 국회의원 당선자 등 주요 내빈과 환경단체, 시민단체 등 각 분야 대표와 지역주민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있었다.

고양시는 기념식 후부터 공사를 시작해 30일까지 행주대교 구간부터 김포대교까지 약 3.6km에 이르는 철거를 제거할 계획이고 경기도는 고양시에 위치한 나머지 9.4km 잔여구간에 대해서는 군부대와의 협의를 거쳐 오는 2013년 3월까지 철거가 완료하기로 했다.

기념식은 철책을 넘어뜨리는 철책제거 퍼포먼스와 평화통일의 염원을 담은 풍선 날리기 이벤트 등이 펼쳐졌으며, 2부 행사로 고양시립합창단의 합창, 전통 대고 공연, 퓨전 타악 공연 등 다양한 축하공연이 이어졌고,  김포시는 9일부터 철책제거를 실시했고, 철책 완전철거 시점에 기념행사를 가질 계획이다.

경기도는 2013년 3월까지 김포시 구간 9.7km와 고양시 구간 12.9km 등 총 22.6km길이의 한강 철책선 제거 작업을 완료하고, 사라진 한강 둔치를 도민들에게 돌려주고 고양시 구간은 생태습지 보전과 한류월드와 연계해 개발하고, 김포시 구간은 한강시네폴리스사업과 연계한 친환경 하천 둔치로 개발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