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2년연속 부가세 총 36억원 환급에 축전 받아
상태바
연천군, 2년연속 부가세 총 36억원 환급에 축전 받아
  • 백호현 기자
  • 승인 2012.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가세 환급업무 매뉴얼제작 전국배포, 80여개 지자체 연천군 벤치마킹 -

 
“부가자체서 환급에 매뉴얼 제작하여 전국지자체에 보급하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7억원의 부가가체세를 환급받은 기사를 보면서 역량높은 직우너들과 일하는 군수가 부럽습니다.
"직원연구활동을 적극 지지하는 군수의 노고에도 박수를 보내드리며 전국시장구청장님과함께 축하 드립니다.“

연천군은 최근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부가세 총 36억원을 환급(본보 6일자 보도 )받아 타 지자체장들로부터 축하 전화와 축전을 받는 등 부러움을 한몸에 받고 있다.

17일 군에 따르면, 2007년 부가가치세법 개정으로 자치단체가 운영하는 부동산임대업, 음식ㆍ숙박업, 운동시설 운영업 등도 과세대상으로 변경되면서 군은 그동안 공제 받지 못하던 세액을 샅샅이 뒤져 찾아내 2차에 걸쳐 36억원을 환급받았다고 밝혔다.

이러한 결과는 세외수입팀의 발빠른 대처로 2011년 소멸시효로 자칫 받지 못할 수도 있었던 18억원의 부가세를 환급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전국 최초로 부가가치세 환급업무 매뉴얼을 제작하여 전국지자체에 배포하는 등 노하우를 공유했으며, 2012년에도 환급액을 추가 발굴하여 17억원 환급받았다.

또한 이후 도내 수원시 등 20개 시군을 포함한 전국 80개 자치단체가 연천군 부가가치세 환급업무를 벤치마킹하여 연천군이 전국적으로 알려지는 계기가 되면서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이는 김규선 군수가 평소 직원들에게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대 흐름속에서 기존의 틀에 얽매이는 것은 행정의 비효율성만 남게될 뿐만 아니라 군민의 불만족의 원인이 된다며 지속적인 자기혁신과 창의적인 업무수행을 주문하므로써 프로정신을 강조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한편, 김규선 연천군수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새로운 세원을 발굴하여 재정 확충에 노력할 것이라며, 어렵게 받아낸 환급금을 복지사업 등에 사용하여 주민들에게 환원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