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최대 의료기관-연천군 보건의료원
상태바
연천군 최대 의료기관-연천군 보건의료원
  • 백호현 기자
  • 승인 2011.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천군 주민들의 의료서비스를 책임지다

▲ 연천군 보건의료원 전경
연천군 보건의료원은 전문화된 진료과목, 현대적인 의료장비, 확충된 전문인력등으로 현대화된 진료환경에 부응하고 있다.
연천의료원은 ▲내과 1~2 ▲외과 ▲안과 ▲소아 청소년과 ▲신경정신과 ▲정형외과 ▲마취과 ▲치과 ▲마취통증과 ▲한방과 등 11개 전문화된 진료과목과 24시간 운영하는 응급실을 통해 지역주민을 위한 최선의 의료봉사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보건 의료원 보건사업과는 보건행정, 관리, 예방의약, 지역보건, 건강증진팀이 이중 보건행정팀 소관 보건지소 7개소와 보건진료소 7개소를 관리 운영하고 있으며 원무과는 원무, 간호, 건강검진 3개팀으로 구성돼 보건사업과 43명, 원무과 42명, 공중보건의사 26명, 대행의사 2명, 대행간호사 7명, 청원경찰 5명 등 전체 125명의 직원이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주요사업>

▲정신보건센터 = 연천보건의료원에서는 지난 1995년 10월부터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을 위해 정신보건센터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정신보건센터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정신건강 상담뿐 아니라 정신 질환자들이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정신건강 및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노력을 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신 질환자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해소하고 만성 정신질환자에 대한 지역 주민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질병 관리센터 = 질병관리센터는 각종 질병의 원인 규명을 위한 연구와 보건, 복지분야 종사자의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국립기관이다.
질병관리센터는 전염병 및 비전염병 질환의 효과적인 예방, 진단, 치료법에 대한 연구와 보건 복지 분야 종사자의 전문적 지식과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전염병 및 늑수 질환의 경우 전염병의 전파방지, 효과적인 예방, 진단 치료법의 개발 등 신종 전염병 발생에 대비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한다.
비 전염성 질환의 경우 진단 방법·치료법 예방방법등의 모색을 통해 국민의 건강증진과 보건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직업재활 프로그램 = 직업재활 프로그램은 정신질환자들이 자아성취감 형성에 도움을 주는 가족 지원사업의 일환이다.
특히 산업화, 도시화 등으로 인한 사회 경제적 변화는 정신질환을 증가시키고 이를 평생 돌봐야하는 가족들에게는 정신적 부담과 함께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정신질환자의 보호자가 겪게 되는 이러한 부담감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쳐 병이 악화되는 것은 물론 재발시 치료를 받을 기회조차 박탈된다.
직업 재활 프로그램은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존재한다.

▲한방지역 보건사업 = 한방지역 보건사업은 열악한 지역사회의 한방보건사업 활성화 및 한방의료에 대한 접금성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이다.
특히 농어촌 취약계층에게 포괄적인 한방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해 주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향상을 도모한다.
한방 진료사업, 침, 뜸, 부항등을 이용한 시술, 한약재를 이용한 치료, 진단기기를 이용한 시술, 기타 한의사의 특성에 따른 시술등이 마련돼 있다.

<주요장비>

▲컴퓨터 단층 촬영기 (CT) = 기존의 CT와 는 다른 최첨단 나선형 쵤영기술을 적용한 CT로서 신체의 모든 부위를 1mm단위로 연속 촬영이 가능, 더욱 자세하고 정밀한 진단이 가능하다. 두부, 흉뷰 등 신체 모든 부위의 촬영으로 두개골, 척추등의뼈 영상은 물론 혈액, 뇌 척수액, 종양 등 연부 조직의 검사가 가능하다.

▲골밀도 측정기 = 노인이나 40대 이후 여성들에게서 몸의 뼈가 약해지면서 쉽게 뼈가 부러질 수 있는 상황이 오는데 이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골밀도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장비가 바로 골밀도 측정기다.

▲일반 촬영 투시용 X-선 장치 = 모든 일반적인 엑스레이 쵤영을 할 수 있는 장비로 흉부, 두부, 복부, 사지, 척추등 환자의 진료에 필요한 모든 일반 촬영및 위장 촬영, 대장 촬영등을 한다.

▲원격 조종용 투시 및 촬영장치 = 환자들에게 고통을 주지않고 소화 관계통의 질병을 진단 할 수 있는 장치로 국가에서 펼치고 있는 전국민 암 검사·검진 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위장 계통 질환을 진단하는데 필수적인 장비이다.

▲유방 촬영기 = 유방암의 진단에 필수적인 유방쵤영장치는 건강 진단 항목에도 들어갈 정도로 많이 행해지고 있는 검사 종목이며 또한 국가 암 검진 사업의 일환으로 펼쳐지는 유방암 검진에 꼭 필요한 장비다.

▲관절경 = 정형외과 수술에서 사용되는 장비로써 무릎등의 관절 수술에 필요한 장비다.

▲생 화학 자동 분석기 = 빈혈, 염증성 질환등 혈액내의 혈구를 분석한다.

▲효소 면역분석기 = 간염, 에이즈등의 바이러스 질환, 감상선 질환, 간암 대장암등을 검사하는 장비이다.

▲백내장 초음파기 = 노인성 안과 질환인 백내장 검사진료와 초음파 검사 장비이다.

 

윤건일 보건의료원장에게 현재 진행중인 사업과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보자.

-제 7대 연천보건의료원장으로 취임한 소감은?

동대문 병원장, 목동병원장, 대한 병원협회 학술이사 위원장, 노사대책 위원원장, 의학전문 대학원 내과교수 등을 지내오면서 그 동안 쌓아온 의료 행정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접경 지역인 연천군의 어려운 의료여건과 현실을, 변화와 개혁으로서 의료원이 새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역주민과 환자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맞춤형 진료를 실시해 지역거점 병원 기능을 수행해 연천군의 슬로건인 으뜸연천 명품연천에 부합하는 의료원으로 만들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

-현재 진행중인 사업의 명칭과 예산 등 구체적 현황은?

농어촌 의료 선사업의 일환인 의료장비 강사업으로 2억2천5백만원을 투입 생화학자동분석기, 초음파 수술셋트(안과)등을 구입, 환자를 위한 최신 장비를 구축, 노후장비를 교체해 양질 진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구제역매몰지 방역사업과 전염병 예방관리를 위해 5억7천3백만원의 예산을 투입, 예방접종과 집중방역등을 통해 질병예방과 자체예산 2억을 투입, 영유아 법정예방 접종서비스보다 한 차원 높은 선택적 예방접종을 실시해 군 행정에 부합하는 출산장려 정책의 환경마련에 노력하고 있다.
보건의료원은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만성질환관리, 건강생활실천 통합서비스사업등을 통해 주민 건강관리프로그램과 교육사업을 생애주기별, 터전별로 지속적으로 시행해 동절기 노인건강교실과 건강한 학교 만들기등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주민의 직접적인 생명연장과 질환관리를 위해 지역거점 응급의료기관 지정을 받았으며, 건강검진의 활성화와 질 높은 의료서비스와 야간응급실 기능강화를 위해 업무대행 의사와 간호사 전담체제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추진하고자 계획중인 사업은?

앞으로는 보건의료원이 지역거점 병원으로서 지역주민 누구나 고르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받도록 하고자 지속적인 직무교육과 업무연찬기회 부여, 연찬회등을 통해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마인드 함양으로 의료원의 서비스 개선과 친절한 공공보건 의료기관으로서 거듭날 수 있도록 주력해 대외 이미지 제고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단계적으로 공중보건의사 감축에 대비해 봉직의사 체제로 전환 및 공중보건 의사의 능동적인 업무능력 강화와 지속적인 임상연구와 자기계발 기회부여, 간담회를 통한 애로와 건의수렴으로 일반병원에 부합하는 병원체제 구축에 주력하고자 한다.

의료원 및 보건지소의 주요 구심점인 공중보건의사의 업무능력과 질적 양적 성과에 의거해 재투자하는 후생복지 활성화로 양질의 진료서비스 구축을 통해, 군복무로 인한 의무감보다는 개인의 의료능력을 지역주민을 위해 최대한 베풀고 봉사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고자 한다.

지역주민의 건강과 질병예방, 건강증진을 위해 추진중인 다양한 사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며, 특히 말라리아 및 새로 발생되는 각종 감염병의 예방, 지속적으로 감소되는 인구에 대비한 유입과 출산장려정책, 고령화 사회로 접어듬에 따른 노인환자의 건강과 예방 등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그 동안 추진해온 보건사업에 대한 소감은?

전염병예방을 위한 방역사업총력으로 2010년도 전염병관리 전국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와 연천군보건의료원을 지역거점 응급의료기관으로 지정, 야간진료실에서 응급실로 승격해 지역주민의 생명과 건강보존을 위한 중추적 의료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각 종 사업추진에 있어 어려운 점이 있다면?

공공보건 의료기관으로서 일반병원과의 차이점을 꼽는다면 예산편성시 타당성·필요성 등 사전 예측과 계획에 의한 편성·집행을 하고 있으나, 공중보건의사 의존비율이 높은 우리원의 경우 매년 4월에 공보의 이동 및 배치가 결정됨에 따라 기존 개설과목 운영여부가 공보의 배치여부에 따라 결정돼 진료의 연속성 확보, 의료장비 활용 등 행·재정적인 효율성을 기할 수 있으나, 최근 여성의료인력 증가와 의학전문 대학원 신설 등으로 공중보건의사 배출이 감소되고 과목이 변경 배치되는 등 의료여건 변동으로 장비 구축과 운영, 필요예산의 탄력적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진료 한계성과 이동에 따른 연속성 결여, 환자특성 파악 등 시간·경제적으로 양질의 진료서비스제공을 위한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특히 공공기관으로서 수익창출 보다는 지역거점 병원으로서 봉사를 위해 존재하는 기관임을 감안할때 투입 산출대비 적자운영이 필연적이나 경제논리와 우리원의 운영취지와 현실을 외면, 대외평가시 감점요인 등 부담으로 작용, 예산 감소지원요인이 돼 지속적이고 계획적인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에 애로가 있다.

-끝으로 연천군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연천군 보건의료원은 경기도내 유일하게 진료와 사업이 병한된 통합시설로 군내 유일하게 응급실을 운영하는 지역거점 병원으로서 열악한 여건에서도 의료진과 전직원이 혼연일체가 돼 진료 서비스 개선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도입 및 교육, 직무향상 기회제공, 시설개선 등 대외적으로 타 병의원에 버금가는 기관인 만큼 군민들의 시설로 여겨 많이 찾아주시고, 애용하셔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주시어 보다 발전되는 보건의료원이 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