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영 경기도의원, 수동천 지역주민 민원해결 나서
상태바
윤종영 경기도의원, 수동천 지역주민 민원해결 나서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23.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종영 경기도의회 의원(국민의힘, 연천)은 지난 5일 연천군 청산면 열두개울 상인들로부터 인근 수동천 수질검사 및 개선과 관련 집단 민원을 접수하고 경기도 수자원본부 수질정책과, 연천군 환경보호과, 포천시 관계자, 지역 주민들과 현장 확인 후 수질 문제에 대한 현황 파악 및 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1차 회의를 실시했다.

이어 13일(금), 연천상담소에서 수자원본부 수질정책과 관계자로부터 수질 검사에 대한 1차 결과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11월 초 관계 공무원 및 지역 주민들과 2차 회의를 통해 최종 결과를 확인하고 안내 및 대책을 강구하는 시간을 갖기로 협의 했다.

수동천은 지방 2급 하천으로 하천 폭 50 ~ 90m로 발원지는 포천시 신북면 금동리부터 연천군 청산면 초성리 구간으로 총 유역길이 15.22km 이다.

수동천 유역 내에는 하수를 처리하는 공공하수처리시설 1개소, 개인하수처리시설 206개소, 폐수배출시설 1개소, 축산농가 39개소가 있으며 이 시설로 인해 수질 오염에 대한 염려와 주민 요구 사항이 있어 윤종영 도의원은 수자원본부에 검사를 건의했다.

수자원본부에서는 약 20여일 조사기간을 걸쳐 시·군 자료 분석 및 현사 조사 병행하여 유역 현황, 수질오염원, 환경기초시설, 주요 지점 수질 실태 등을 조사했다.

수자원본부 관계자에 따르면, “현지조사 결과 육안 상 수질상태는 양호 하며 수질상태 확인을 위해 채수 후 수질검사를 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한 결과 수질 환경 기준 만족한 상태이다.”, “수중 자갈 등에서 부착물 확인 되었고 부착물은 수동천 상류(포천)와 하류(연천)에서 유사한 형태로 발견 되었다며, 부착물질의 성분파악을 위해 시료채취 후 성분 검사 의뢰 중이다”라고 밝혔다.

이에 윤종영 의원은 “수동천은 포천에서 연천군 청산면 초성리 열두개울 계곡으로 이어지는 하천으로 지역 주민들과 연천군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현재 수질상태가 양호하다는 1차 결과는 다행이지만 앞으로 지속적인 수질개선을 위해 관계부서 및 포천시, 연천군에 관심을 촉구하고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면서 수자원본부의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