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 성년이 된 이들에게
상태바
19세 성년이 된 이들에게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13.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정숙 평생학습센터 교육청소년팀장

신정숙 교육청소년팀장
성년이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성년”이 된다는 것이 기쁜 건가요? 부담스러운 건가요? 잔소리 섞인 대리 결정에 익숙해 있다가 갑자기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을 져야하는 것은 부담이겠죠? 사실 준비되어 있지 않기도 하구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마음 한구석에서는 스스로의 결정에 대하여 기대가 되고 잘 해보고 싶은 에너지를 느끼는 것은 이제 도전할 만큼 성장했다는 거예요. 성년은 혼자 서야 하는 생애의 한 과정이면서 청춘의 시작입니다.

성년과 미성년의 차이는 법적으로 보면 법률행위를 단독으로 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로 볼 수 있습니다. 단독으로는 할 수 없기에 법정 대리인인 부모님의 동의를 필요로 했는데 이제는 신분에 관한 것이나 재산에 관한 것 모두 단독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성년의 기준은 2013.7.1.일자로 만 20세에서 만 19세로 낮춰졌습니다. 성년기준이 19세로 된 것은 민법 제정 후 50여년 이래 가장 획기적 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성년이 됨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여러분의 얼굴은 빛나고 싱그러움은 어떤 색채보다 선명하게 빛나고 있습니다. 계절의 변화에서 새순이 연두색으로 퍼질 때가 아름답다고 느끼는 것은 그 갓 푸르름이 얼마가지 않아 무성한 녹음이 되고 낙엽이 되고 마침내 고목으로 변하는 것을 잘 알기에 새순의 아름다움에 탄복하는 거예요. 바로 여러분의 시기가 바로 새순의 시기입니다.

성년이 되는 여러분에게 바라는 것은 사회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무엇보다 소외된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으로 배려하는 아름다운 성년이 되어주기를 바라며, 자신에 대해서도 따뜻한 시선으로 지켜봐주는 성년이 되었으면 합니다.
가능성은 열려 있습니다.

그동안 꿈 없이 살았나요? 꿈을 꾸면 얼굴에 화색이 돌고 어깨에 힘이 들어가면서 좋은 에너지가 나와요. 걱정만하는 어리석음으로 시간을 낭비하지는 마세요. 도전했다 실패할까봐 걱정이 되나요? 배는 항구에 정박해 있을 때 가장 안전하지만 안전하다고 계속 정박해 있을 수만은 없겠죠? 도전도 마찬가지입니다.

도전을 해야 성공도 있고 실패도 있어요. 또한 실패를 경험한 사람만이 다시 일어서는 법도 알게 되요. 다른 사람의 책 베껴 쓰기를 수차례 하다 보니 어느새 나만의 책이 나오게 된 작가의 사례를 보면 성공이란 수많은 경험이 쌓여서 내 안에서 발효된 경력의 선물입니다.

도전은 또한 마중물과 같아요. 많은 양을 요구하지 않고 깨끗한 물이 아니어도 되요. 비록 더럽고 적은 양이어도 펌프에 들어가는 순간 지하의 엄청난 양의 물을 퍼 올리는 힘이 있어요.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이라는 마중물을 부으세요. 그리고 퍼 올리세요. 여러분 안에 내장된 엄청난 가능성이 지하에 묻혀있어요.

상상해 봐요. 실패를 거쳐 마침내 성공했을 때의 내 모습을. 이제 그 모습을 머리에 새겨두세요.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면 반드시 성공은 기억하는 것 만큼, 새겨진 만큼 이뤄집니다. 기대합니다.성년 된 이들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