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농작물 병충해 공동방제 추진
상태바
연천군 농작물 병충해 공동방제 추진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15.0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억 6,500만원 들여 일반 논 4,5671ha, 콩500ha 농약 지원

 
연천군은 일반논 4,5671ha, 콩500ha 면적에 공동방제 보조농약을 지원하기로 했다.

연천군은 6일 식물방제공무원 및 지역농협, 농약판매상, 농가 대표 등이 참석해서 열린 농작물 병충해 공동방제 군단위 협의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연천군은 올해 5억 6,5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1차 벼 물바구미+잎도열병, 콩 종자소독+조류기피제, 2차 벼 혹명나방+멸구류 병해충방제, 3차 친환경병해충방제 등 4회에 걸쳐 보조 공동방제 약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일반 벼는 1회방제로 벼 이앙전 모판에 활용하는 상자육묘처리제로 물바구미와 잎도열병까지 예방할 수 있는 합제를 선정하여 금년 저온성 해충, 잎도열병 병해충을 동시에 방제할 수 있는 약제 뉴명콤비, 뉴투톱, 무사미, 한칼 약제는 100% 무상지원하고 뿌리지오, 다카바, 콤비네, 리전트슈퍼입제는 일부 자부담을 통하여 농가에 공급하게 된다.

아울러 벼 멸구류+혹명나방에 명타자, 세베로 약제는 100%지원 선정 읍면 통보하여 읍면공동방제 협의회에서 선택한 약제를 지역농협을 통해 이앙 전까지는 군에서 지원한 못자리 상토를 배정한 전 농가에 공급 하게 된다.

또한 콩은 연천군 남토북수의 농특산품으로 콩자주무늬병, 미이라병의 콩종자 전염병 예방과 조류의 피해로 인하여 발아율 저하로 재차 파종하는데 종자비용 및 파종인건비의 절감효과가 있는 ‘새총’ 약제를 미소독 콩종자 보유농가, 조류피해, 병충해 상습발생농가에 3년차 전국에서 최초 공동방제 약제로 선정 농가 자부담 없이 100% 지원한다.

변상수 농업기술센터 작물팀장은 “벼, 콩, 친환경 공동방제 보조농약을 조기에 공급해서 사전 병해충 예방은 물론 현장 영농지도를 병행해 나가겠다”면서 “남토북수 고품질 연천농산물 생산에 이바지해서 농업인의 실질적인 소득향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