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당 대통령후보 첫 토론,자유토론 최대 쟁점은 대장동…“특검 뽑는 자리 아냐”
상태바
4당 대통령후보 첫 토론,자유토론 최대 쟁점은 대장동…“특검 뽑는 자리 아냐”
  • 백호현 기자
  • 승인 2022.0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상정 정의당·이재명 더불어민주당·윤석열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심상정(정의당).이재명(더불어민주당).윤석열(국민의 힘).안철수(국민의당). (사진 왼쪽부터)

[네트워크뉴스=백호현 대표기자]  주요 4개 정당 대선 후보들이 3일 오후8시부터 10시까지 2시간동안  첫 TV토론에서 가장 뜨겁게 맞붙은 장면은 거대 양당 후보의 도덕성을 둘러싼 검증 토론이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성남시장 재직기 대장동 특혜 개발 연루 의혹에 다른 세 후보가 집중포화를 했다. “특검 뽑는 자리가 아니다”(이 후보), “엉뚱한 얘기만 하지 않나”(윤 후보) 등 감정적으로 부딪히는 장면도 나왔다. 윤 후보는 배우자 김건희씨 ‘7시간 녹취록’에서 성범죄로 유죄가 확정된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옹호했다는 의혹을 두고 공격을 받았다.

이날 4명의 후보가 돌아가며 주도권을 쥐는 자유주제 토론은 각종 의혹 검증 무대가 됐다.

주도권을 쥔 후보가 2명 이상의 후보를 지목해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토론에서 이 후보와 윤 후보가 각각 3차례 지목받았다. 안 후보는 2차례, 심 후보는 1차례 다른 후보에게 질문받았다.

이 후보의 대장동 특혜 개발 연루 의혹이 자유 주제에서 가장 많이 다뤄진 쟁점이었다.

후보들은 첫 번째 주제토론인 부동산 분야에서 대장동 의혹을 다룬 데 이어 이 후보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특히 윤 후보와 이 후보 간 공방이 치열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윤석열(국민의 힘)
이재명(더불어민주당).윤석열(국민의 힘)

윤 후보는 이 후보에게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가 기소됐는데 그 배임은 (자신과) 관계없다."면서" 이익 다 따져 설계했다고 말한다”면서 “내가 (설계) 안한 거다, (설계) 한 것이지만 리스크가 커서 (민간에 막대한 이익을 준) 그런 거다 중 입장이 뭔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 후보는 “LH를 (개발 과정에서) 포기시키고, 업자에 부정대출을 주고 성남시의 공공개발 막은 국민의힘과 윤 후보가 할 말씀은 아니다”고 맞받았다. 이 후보는 이어 “(윤 후보는) 저축은행 비리는 왜 봐줬나. 왜 우연히 김씨 누나가 부친의 집을 샀나. 왜 김씨는 ‘내가 입만 벙끗하면 윤석열 죽는다’고 하나”라고 화살을 윤 후보에 돌렸다.

윤 후보가 “제 질문에 대해 답을 못한다”고 하자 이 후보가 “여기는 특검 뽑는 자리 아니다. 대통령 뽑는 자리”라고 하면서 긴장감이 고조됐다. 윤 후보는 “엉뚱한 얘기만 하지 않냐”고 맞받았다.

심 후보도 이 후보를 향해 “김만배씨와 유동규씨의 배임 혐의가 유죄라고 보느냐”면서 “(이 후보가) 투기세력과 결탁한 공범이냐 활용당한 무능이냐, 이걸 답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명백한 진실은 그간 정부 수립 이후 관행과 달리 이재명은 처음으로 민관 개발을 해서 이익을 환수했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윤 후보의 안 전 지사 옹호 논란도 쟁점이 됐다. 심 후보는 윤 후보가 최근 공개된 배우자 김씨가 ‘7시간 통화 녹취록’에서 “나랑 우리 아저씨(윤 후보)는 되게 안희정 편”이라고 한 점을 들어 “윤 후보는 정말 성범죄자 안희정씨의 편인가. (안씨 피해자) 김지은씨에게 정확하게 사과할 용의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윤 후보는 “제가 그런 말 한 건 아니지만 상처받은 분에는 김지은씨 포함해, 공인 아내도 공적 위치에 있으니 사과드리겠다”고 했다. 윤 후보는 심 후보가 다시 “성별 갈라치기 정치에도 변화가 있길 바란다”고 하자 “갈라치기는 민주당에서 하지 않느냐”고 맞받았다.

안 후보는 이날 주도권 토론에서 자신이 공약한 연금 개혁 입장을 묻는 데 집중했다. 윤 후보와 심 후보, 이 후보에게 차례로 관련 입장을 물은 뒤 “세 분이 다 (연금개혁 필요성에) 동의하니까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국민연금을 개혁하겠다는 걸 공동선언하는 게 어떠냐”고 했다. 윤 후보는 “이 자리에서 약속하자. 누가 돼도 해야 하니”라고 했고, 이 후보도 “좋다”고 화답했다.

이 후보는 자신의 주도권 토론에선 “아까운 시간을 6개월 이상 말한 (대장동 이슈만) 말하는 건 국민에 예의가 아니다. 민생과 경제 얘기를 하겠다”면서 코로나19 방역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 보상 방법을 화두로 제시했다.

그는 최근 민주당이 추진하는 35조원 이상 추경으로 손실보상을 하는 안을 두고 “책임질 테니 35조원에 조건을 달지 말고 국채 발행을 해서라도 할 용의가 있느냐”고 윤 후보에게 물었다.

윤 후보는 “35조라는 돈만 정해두면 안된다. 예산과 용처가 정해져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