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컬럼] 소통과 포용의 링컨 리더쉽을 생각하다
상태바
[기고컬럼] 소통과 포용의 링컨 리더쉽을 생각하다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22.0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덕현 연천통일미래포럼 상임대표
김덕현 통일미래포럼 상임대표
김덕현 통일미래포럼 상임대표

대한민국은 늘 새로운 대통령에 대한 국민적 기대가 크다. 정치제도가 대통령중심제 국가여서 그런 점도 있겠다.

이제 3월 9일이면 국민을 위해 일할 임기 5년이 주어지는 대통령이 선출되게 된다. 어느 나라나 자국의 정치와 경제, 문화와 교육 등 국가전반의 운영에 대해 이념과 세대를 아우르며 균형과 발전을 이루어내는 리더쉽 있는 지도자를 갈망한다.

우리는 현재 까지도 변함없이 위대한 지도자로 제16대 미국대통령 아브라함 링컨을 꼽는데 주저함이 없다. 링컨은 미국인들이 가장 존경하는 대통령이다.

어려운 환경에서 자라고 학력이라고는 초등학교 몇 년이 고작인 링컨이 위대한 대통령으로 오늘날 세계인의 가슴에서 지워지지 않고 살아 숨 쉬고 있는 동인은 링컨의 소통과 포용의 리더쉽이 아닐까.

위험한 전쟁의 포화 속에서도 직접 전장으로 가서 수많은 사병을 만나 격의 없이 대화를 나눈 링컨은 소통으로 자신의 위대함을 증명해 나갔다. 명령이나 지시보다는 소통을 통해서 최선의 방향을 암시하거나 제시해줌으로써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잡아 주었다. 눈앞에 인기나 이익이 아닌 따듯한 인간애와 먼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본다.
무엇보다 링컨은 개인의 감정보다 공동의 목표를 위한 리더쉽을 발휘했다.

남북전쟁 당시 하루는 링컨대통령이 국방장관과 함께 당시 작전사령관 맥클레린 장군을 격려하기 위해 그의 야전사령부를 찾았다. 링컨은 장군이 돌아올 때까지 몇 시간을 기다렸다.

한참 지나 장군이 돌아왔으나 링컨과 장관을 본체만체하고 자기 방으로 들어가 버렸다. 잠시후 하녀가 나타나 이렇게 말했다. “장군께서는 너무 피곤해 잠자리에 드셨다고 말씀드리라고 하셨습니다” 장관은 이야기를 듣고 깜짝 놀라서 링컨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각하, 저렇게무례한 놈은 당장 직위해제 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링컨이 조용히 말했습니다. “아닙니다, 맥클레린 장군은 우리가 이 전쟁을 이기는데 절대로 필요한 사람입니다. 그가 이 전쟁을 단축시킬 수만 있다면, 나는 기꺼이 그의 말고삐를 잡아주고 그의 군화도 닦아줄 것이요“

그는 뚜렷한 목표를 향해 전진했고, 큰 것을 위해 작은 것도 양보했고 신념을 지키되 통합을 중시했다. 인재를 등용할 때도 사람의 좋고 나쁨을 따라 판단하지 않고 자신에게 악의를 품고 있는 사람조차 어떤 직위에 적합한 사람이라면 기꺼이 등용했다.

그리고 늘 언론과 여론에 경청하였고, 끊임없이 대화하고 토론했으며 복수대신 화해와 용서를 택했다. 링컨의 이러한 신념은 그의 어록에 잘 나타나 있다.

“용서하지 못하는 사람은 마음속에서 없애야 합니다. 원수는 죽여서 없애는 것이 아닙니다. 원수는 사랑으로 녹여서 없애는 것입니다.”

정치, 지역, 젠더, 양극화, 세대 갈등으로 극도로 분열 되 가고 있는 지금 우리나라도 링컨과 같은 진정한 리더가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여전히 상대방을 깎아내리는데 여념이 없고 네편 내편 가르며 패거리 정치를 일삼으며 정치판에서 품격을 찾기가 힘들고 경제는 선진국인데 정치는 후진국이란 소릴 듣는다.

위대한 리더라면 과거 관습과 통념을 과감히 포기할 수 있는 담대한 용기가 있어야 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으로 국민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유능함의 필요조건인 추진력과 결단력을 갖추고 위에 군림하는 조직의 우두머리가 아닌 같은 눈높이에서 소통할 수 있는, 더 나아가 일꾼처럼 기꺼이 섬길 자세가 돼 있는 진정성 있는 지도자를 시대는 원하고 있지 않은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