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소방서, 우리집 화재예방은 내가 먼저!
상태바
연천소방서, 우리집 화재예방은 내가 먼저!
  • 백호현 기자
  • 승인 2024.0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주택, 소방시설 세대 의무점검 안내 큰 도움....
연천소방서가 화재예방,홍보에 적극 나서면서 주민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있다.

[연천=백호현 대표기자]  연천소방서(서장 홍의선)는 “2022년 12월 1일 개정된 소방시설법에 따라 공동주택 세대 내 관리자 및 입주민은 소방시설 점검을 의무적으로 해야한다.”고 안내했다.

공동주택 화재 발생 시 소방시설 작동 오류로 인해 대형화재로 확산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어, 이를 방지하고자 지난 2022년 12월 1일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약칭: 소방시설법)이 개정됐다.

개정된 법령에 따르면, 공동주택 관리자 및 입주민은 2년 이내 모든 세대에 대하여 소방시설(소화설비, 경보설비, 피난설비, 기타설비) 점검을 해야하며, 기간 내 소방시설에 대한 점검을 완료하지 않을 경우 관리자 또는 입주민에게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소방시설 점검 방법은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의 소방안전관리자로부터 ‘소방시설 외관 점검표’를 받아 각 세대는 소방시설 점검한 결과를 작성한 후 관리사무소에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공동주택의 준공연도, 층수, 면적 등 구조에 따라 설치된 소방시설이 다르므로 점검해야 할 소방시설의 종류를 관리사무소(소방안전관리자)에서 확인해야 한다.

홍의선 연천소방서장은 “공동주택 화재는 발생 시 초동대처가 중요한 만큼, 각 세대의 소화설비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유지·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공동주택 관리자 및 입주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