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조치
상태바
정부,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조치
  • 엄우식기자
  • 승인 2016.0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공단 北 근로자 출근 안 해…남측 248명 체류 예정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조치 첫날인 11일 공단 내 북한 근로자 대부분이 출근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정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버스를 이용해 단체로 출근하는 북한 근로자들은 대부분 출근하지 않았다"며 "북한 당국에서 출근을 시키지 않은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의 전면 중단 결정에 따라 124개 입주기업들은 이날부터 철수 작업에 들어갔다.

이날 오전 9시부터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에서 시작된 개성공단 입출경은 순조롭게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개성공단으로 올라간 인원은 132명, 개성공단에서 나온 인원은 68명이다. 이날 오후 6시 기준으로 모두 248명이 체류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입주기업들이 철수 작업을 완료할 때까지 국민 신변안전 보장과 기업피해 최소화에 초점을 맞춰 진행할 방침이다. 예민한 상황인 만큼 돌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며 기업들의 철수를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정부는 이날부터 북측 개성공단 관계자들과의 협의를 시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를 위해 남측 개성공단관리위원장을 대표로 한 관계자 10여명이 개성공단에 들어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은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결정에 대해 공식적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입주기업들의 물자 반출을 승인할지도 불확실한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은 정부를 상대로 개성공단 가동을 중단한 것과 관련해 정보공개 청구를 했다.

이에 대해 정부 당국자는 "이번 개성공단 전면 중단 조치는 고도의 정치적 판단에 따라 공익 목적으로 행해진 행정적 행위"라며 "북한의 거듭된 도발로 한반도 긴장 고조되고, 대북제재 추진하는 상황에서 국민 신변을 최우선으로 북한의 도발 악순환을 끊고 태도 변화를 이끌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