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인력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실시
상태바
연천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인력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실시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22.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학생 도전 행동별 적절한 지원을 통한 긍정적 학습분위기 조성

연천교육지원청(교육장 안선근)은 21일 특수교육지원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해 관내 특수교육지도사 및 사회복무요원을 대상으로 연천교육지원청 소강당에서 ‘특수교육지원인력의 장애학생 지원을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장애학생의 다양한 도전 행동으로 어려움을 겪는 특수교육지원인력이 특수교사와의 협력관계 속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실질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일환으로, 연천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학기별 2회기‘직무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할 뿐만 아니라, 필요에 기반한 현장 방문 컨설팅 운영을 통해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강의를 맡은 연천특수교육지원센터 서동환 팀장은 학생의 문제행동 이 아닌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일 때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마리가 풀릴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통합학급 현장에 있는 특수교육지도사의 세밀한 관찰과 기능평가는 긍정적 행동지원을 적용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므로 특수교사와의 소통을 통한 정보제공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특수교육지도사들은 “장애학생의 도전 행동에 어려움을 느끼지만, 뚜렷한 해결 방안을 알 수 없어 당혹스러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이번 연수를 통해 사례별 구체적 지원방안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면서"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더 열심히 노력해야겠다.”고 말했다.

안선근 연천교육지원청 교육장은“장애학생의 인권침해 예방 및 인권보호가 강화되고 있다.”라고 말하며, “이번 특수교육지원인력 역량강화 연수를 통해 교육공동체의 협력적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장애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으로 장애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는 교육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