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자유수호평화박물관, “한국전쟁과 노르웨이” 기획전시회 개최
상태바
동두천자유수호평화박물관, “한국전쟁과 노르웨이” 기획전시회 개최
  • 엄우식 기자
  • 승인 2023.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hank you! Norway! - 노르웨이, 진심으로 고마워요!”
노르웨이 기획전시회

[동두천=엄우식 기자]  “Thank you! Norway! - 노르웨이, 진심으로 고마워요!”

동두천시(시장 박형덕) 자유수호평화박물관에서는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기획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2023년 박물관/미술관 지원 사업’과 관련하여 박물관 1층 출입구에 자유수호평화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노르매시 관련 물품 및 사진’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한국전쟁과 노르웨이』 기획전시로 오는 7월 30일까지 개최된다.

노르웨이는 한국전쟁 당시 유엔 22개 참전국 중 의료지원 병력을 파견한 5개국 중 하나로 당시 동두천시 하봉암동 ‘노르웨이 이동외과 병동(NORMASH)’을 설치하고 전투 중 다친 많은 유엔 및 국군 부상병뿐만 아니라 북한·중공군 포로 및 민간인까지 치료한 623명의 노르웨이 의료지원단의 활약상을 엿볼 수 있다.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나라사랑과 안보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획전시를 통해 한미동맹 70주년 및 노르웨이와의 역사적 관계를 되새기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하면서 “노르매시 야전병원과 관련된 문화재 등록 및 활용 사업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월 노르웨이 국회의장 마수드 가라카니를 비롯한 방한단이 노르매시를 방문하여 노르웨이의 한국전쟁 참전의 의미를 되새긴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