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 캠프모빌 파슬1 지역 반환확정
상태바
동두천시, 캠프모빌 파슬1 지역 반환확정
  • 엄우식 기자
  • 승인 2020.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두천=엄우식 기자]  정부는 11일 동두천시 캠프모빌 파슬1 지역을 즉시 반환하기로 발표했다.

캠프모빌은 2016년 한미 SOFA 회의를 통해 단계별 반환절차에 합의하였고, 이번에 파슬1 지역에 대한 반환이 확정된 것이다.

동두천시는 시 전체 면적의 42%가 공여지로, 캠프모빌을 포함하여 캠프 케이시, 캠프 호비, 캠프 캐슬, 캠프 님블, 짐볼스 훈련장 등 6개 기지가 있다.

이 중 2005년 짐볼스 훈련장 반환을 시작으로, 2007년 캠프 님블, 2012년 캠프 호비 일부(로미오·오스카 사격장), 2015년 캠프 캐슬 일부, 2019년 캠프 호비 영외지 쉐아사격장의 반환이 이뤄졌다.

그러나, 개발이 가능한 활용가치가 높은 공여지인 캠프 케이시, 호비 등의 주요 기지반환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 반환기지 활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미 반환된 공여지가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최용덕 동두천시장은 “정부의 반환결정을 환영하며, 이번 캠프모빌 파슬1 반환을 통해 전쟁과 안보도시라는 특별한 희생을 해온 동두천이 새로운 평화와 희망의 도시로 시민들을 위한 개발에 노력하겠다. "면서"캠프모빌 파슬1 반환을 계기로, 캠프모빌 잔여부지와 장기간 진행되지 않은 다른 기지들에 대한 반환 협상도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