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컬럼] 제대군인 지원제도의 활용 절차 및 효용성에 대하여
상태바
[기고컬럼] 제대군인 지원제도의 활용 절차 및 효용성에 대하여
  • 동두천연천신문
  • 승인 2020.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홍순경기북부제대군인센터
임홍순
임홍순

[기고컬럼]  누구에게나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평소의 교육과 훈련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제대군인들에게 있어서 전역 전‧후 교육훈련은 성공적인 사회적응과 취업을 위해 반드시 이행하여야 할 중요한 초석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전역을 앞두고 “나는 제대군인지원제도와 관련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활용은 잘하고 있는가?” 전역을 앞두거나 이미 전역을 하였거나 제대(예정)군인이라면 반드시 한번 더 확인해 보아야 할 중요한 일이다. 여러분을 위여 준비되어있는 제도라면 여러분은 응당 그 지원의 혜택을 받아야 할 권리가 있다.

전역 후 13년이 되는 나 역시 2008년 전역을 하면서 배타적이고 타성적인 부정적 판단으로 교육비지원과 관련한 어떠한 혜택도 받지 못하고 전역을 하였고 취업을 준비하고 도전하면서 많은 아쉬움을 체험했고 지금도 활용하지 못한 마음의 아쉬움이 있기는 매한가지이다.

이러한 지원제도는 어떠한 것이 있고 지원을 받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우선 5년 이상 군 생활을 하고 전역하는 제대군인들에게 지원되는 제대군인지원센터의 교육훈련과정, 지원과 관련한 비용 그리고 사용을 위한 신청 절차에 관하여 알아보자.

우선 교육지원은 크게 전역 전과 전역 후로 그 시기를 나누어 볼 수 있다.

전역 전에는 국방전직교육원 교육지원제도는 순수 전역 전 전직지원 기간중에 적용되지만 제대군인지원센터는 전역 전 전직지원 기간 전역 후 제대군인 모두를 포함하여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물론 제대군인지원센터 회원으로 가입하는 전역 예정자와 전역 후 제대군인만을 대상으로 하여 직업능력개발훈련비, 전문위탁교육과정 등 교육훈련을 위한 지원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회원 가입 후 담당 상담사의 상담지원을 통하여 나의 자격을 기준으로 항목별 지원의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다음은 재대군인 여러분에게 지원될 수 있는 교육비와 관련하여 알아보자.

-2020년 기준-

2020년 현재 직업훈련능력개발비는 개인별 150만원(전역 후 3년 이내 사용), 전문위탁교육지원비(전역 전‧후 1인 2개 과정만 가능) 등이 있다.

우선 직업훈련능력개발비는 전역 후 3년 이내 제대군인을 그 대상으로 총 금액 150만원을 한정하여 교육기관별 교육비용 총액 중 80%를 지원하며, 150만원이 소진될 때까지 그 차감을 진행하며 사용하게 된다.

다음으로 전문위탁교육과정은 과정당 100만원을 기준으로 90%는 국고지원, 10%는 개인이 부담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된다. 교육기관은 매년 11월~12월 중 차기 년도에 운영을 희망하는 기관별 위탁교육과정 개설 제안서 접수 및 선발을 통하여 12월 중 최종 선정을 하고 그 결과는 제대군인센터 홈페이지에 공고하게 된다. 

참고로 2020년 현재 전국 10개 센터 58개 과정을 진행 중임 - 2020년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는 6개 과정(전기기능사, 전기기사, 중장비운전, 카페전문가, 드론조종자 과정 등)을 개설하여 운영 중이다.

제대군인이 버려야 할 것 중 그중 제일은 과거 군복무 시절의 자신의 위치와 자격에 대한 향수이다. 버리자! 미련 없이 버려야 한다. 그 다음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이다. 제대군인지원센터 등록과 상담사를 통한 진로나 교육과 관련한 상담을 병행하고 교육훈련을 통하여 자신의 현 능력을 향상시키고 준비하는 부단한 노력을 하자. 최종의 목표는 바람직한 자격을 구비하고 그 활용을 위한 적극적인 자세와 활동과 포용성이다.

국가에 헌신하고 전역하는 제대군인 모두는 우수한 자원 그자체이다. 다만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과 절차에 미숙할 뿐이다. 다소의 차이는 있겠지만 자신만의 계획을 세우고 국가로부터 지원되는 제도를 이해하고 섭렵하며 그 혜택의 충분한 활용을 통하여 교육을 이수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노력하기를 응원한다.

자신과 제대군인지원센터와 제도의 활용과 더불어 취업에 도전한다면 제대군인이 취업의 성공과 희망을 성취 할 수 있는 분야와 기회는 많다.

오늘도 “인생의 수학을 단순하고 쉽게 풀어가는 협동하는 인생을 살아봅시다” 경기북부제대군인센터와 상담사 그리고 지원제도의 효율적인 활용을 기원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