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은통일반산단, 폐기물매립량 축소 은폐 사실 드러나
상태바
연천은통일반산단, 폐기물매립량 축소 은폐 사실 드러나
  • 백호현 기자
  • 승인 2020.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환경영향평가 졸속 승인 제동.....
연천은통일반산업단지가 입주되면 연천군이 크게 달라질것이라는 홍보와는 다르게 단지내 폐기물매립장설치가 있어야 한다는 환경청이 승인기관과 단지내.혹은 대체부지를 조성할것을 협의키로.
연천군이 자랑하던 은통일반산업단지가 폐기물매립장 문제가 커지면서 공단부지조성이 중단된 듯한 분위기로 썰렁하기만하다.

[연천=백호현 대표기자] “한강유역환경청은 박대수 국회의원(국민의힘.비례대표)에게 "승인기관,사업자등 관계기관등 전문가와 회의를 개최하여 폐기물매립장 설치를 위한 확보,대체 매립장확보,인근매립장 공동운영.사용등에 대해 협의하겠습니다.”보고했다.

연천군과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공동으로 은통일반산업단지(연천BIX)를 추진하면서 법적 의무사항인 사업장 폐기물매립장 설치를 회피하기 위해 환경영향평가 시 폐기물발생량을 20배 이상 축소해 편법으로 허가를 받았다는 K언론보도와 함께 국정감사장에서 논란이 된 내용이 사실로 드러났다.

특히 국감 지적 이후 한강유역환경청은 국회의원 보고서에 환경영향 폐기물발생량 산정에 잘못을 시인하고 연천군등 관계 기관들과 협의를 해 은통산업단지의 유보지 확보 등을 하겠다고 못을 박아 은통산단이 초미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0월7일 지방청 국감과 23일 환경부 종합감사에서 박대수 국회의원은 은통산업단지가 폐기물발생량을 22배 이상 축소해서 위법한 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했음에도 한강유역환경청이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고 졸속으로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승인해준 잘못된 행정에 대해 환경부 장관 및 한강유역청장을 질타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 장관과 한강유역청장은 연천 은통산업단지의 폐기물발생량이 잘못 산정된 사실을 인정하고 긴급히 산업단지에 대한 실태조사를 해서 매립시설을 설치하든지 대체매립장을 확보하는 등 시정조치를 하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

그럼에도 연천군은 10월23일자 군청 게시판을 통해 “은통산업단지의 환경영향평가가 적정한 것으로 판단한 사항이고 평가 시기가 달라 은폐, 축소 등 위법하다는 사실과 다르다.“고 공개적으로 전 공직자들에게 허위사실을 공시하고 연천 주민들을 기만했다.

지난 7일 한강유역환경청이 박대수 국회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국정감사 지적사항 후속조치 보고’라며 ”은통산업단지는 폐기물발생량을 부적정하게 산정하여 잘못되었다,“면서” 은통산업단지에 폐기물매립장을 설치하든지 매립장 설치 유보지를 확보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와 관련 한강유역환경청은 국감 후속조치로 지난 16일 은통산업단지를 현장 실사하고 연천군청을 방문하여 한강유역환경청. 연천군청. 경기주택도시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가졌다.

이날 한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연천군과 경기주택도시공사 측에 은통산업단지는 관련 규정상 폐기물매립시설 설치 대상임을 통보하고 관련 내용을 협의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6.13 선거이후 3년가까이 연천군민을 속인 은통산단도 문제지만 연천지역 발전에 큰 기대를 담고 어렵게 유치했던 빙그레산업단지를 군수가 지켜내지 못함으로써 설계및 용역비 등 막대한 예산만 탕진했다.

군 관계자는 ”한강유역환경청 관계자가 회의에서 그간 진행된 내용을 설명하고 향후에 연천군에서 어떻게 대응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논의를 해서 알려 달라고 하고 갔다.“며 ”연천군은 매립장 설치에 대해 논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는 계속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